한국전통향토음식대관 수록 150가지 실려

농촌진흥청은 사라져가는 향토음식의 계승·발전을 위해 ‘향토음식과 함께 떠나는 맛 여행’이란 실용조리서 시리즈 3권을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산·들·바다 음식’, ‘손님 초대 음식’, ‘몸에 좋은 음식’등 3권으로 구성된 이 조리서는 전국 9개도 3252종의 전통향토음식을 집대성한 ‘한국전통향토음식대관’에 수록된 음식 중 일상생활에서 쉽게 조리가 가능한 150가지의 음식이 소개돼 있다.

우리 땅과 바다에서 나는 산물들을 활용한 산·들·바다 음식 편에는 곰취쌈, 고추장떡, 해물솥밭 등 48가지 음식이 실려 있다.

건진국수, 가오리된장찜, 수수부꾸미 등 손님 초대시 대접하기 좋은 손님 초대 음식 편과 인삼어죽, 고사리미나리찜, 구기자차 등 영양만점의 건강식으로 좋은 몸에 좋은 음식 편에는 주식류·부식류·후식류로 나눠 각각 51가지 음식이 담겨 있다.

특히 110여 쪽 분량의 각 조리서에는 누구나 쉽게 따라 만들 수 있도록 조리과정을 칼라사진과 자세한 설명이 곁들어져 있고 음식에 내려오는 전설과 유래, 숨겨진 조리비법 등을 이야기로 풀어 놨다.
농진청은 실용조리서 3권을 전국 농업기술원, 농업기술센터, 식품 관련 학과, 도서관 등에 배부,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koreanfood.rda.go.kr)에서도 전자책 형태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