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빠다


조직의 뒤를 봐주며 뒷돈을 챙기는 비리형사 종식. 딸 민지의 병원비를 마련하기 위해 더 큰돈이 필요해진 종식에게 장기밀매 조직 황사장은 자신이 벌인 살인사건을 은폐해줄 것을 제안하고 종식은 우연히 사건 현장에 있었던 상만에게 누명을 씌워 체포한다.

그로부터 2년 후… 민지의 병세가 악화되어 당장 심장이식을 받아야만 하는 절박한 상황에 빠진 종식. 무혐의로 출소한 상만은 종식의 심복이었던 기복과 손잡고 그를 위협하기 시작한다. 설상가상으로 동료 김형사는 나상만 사건을 다시 파헤치고 황사장은 사건을 완벽하게 처리하지 못한 종식을 협박한다.

그러던 와중, 종식은 장기이식 코디네이터 수경으로부터 이식할 심장을 찾았다는 연락을 받지만 그 심장의 주인이 상만의 아내란 사실을 알고 절망에 빠진다.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종식은 딸을 살리기 마지막 결단을 내리는데…



최근 탄탄한 드라마와 장르적 재미를 더한 작품들의 흥행세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오랜만에 만나는 ‘부성애’를 소재로 한 <나는 아빠다>의 개봉 소식이 전해지며 영화에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영화 <나는 아빠다>는 사랑하는 딸을 살리기 위해 스스로 악당이 될 수 밖에 없었던 한 아빠의 절절한 사투를 그린 액션 드라마.

극중 강력반 형사인 주인공 한종식이 장기밀매 조직을 상대로 펼치는 거침없고 리얼한 액션과 더불어 그를 위협하는 이들과의 숨가쁜 추격과 대결을 통해 강렬한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영화 <나는 아빠다>는 ‘액션’이라는 장르와는 대조적인 제목에서 보여지듯 액션이 주는 쾌감을 넘어 세상으로부터 ‘악당’이라고 불릴 수 밖에 없었던 절박한 ‘부성애’를 통해 또 다른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준다.

영화 <나는 아빠다>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바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두 연기파 남자 배우의 부성애 연기 격돌을 보는 것. 김승우는 선하고 젠틀한 외모에서 도저히 연상되지 않는 악질 캐릭터를 비열한 말투와 표정, 그리고 거친 액션으로 완벽하게 소화해 냈다.

한편, 극 중 김승우 때문에 모든 것을 빼앗기고 그에게 복수를 꿈꾸는 ‘나상만’ 역은 충무로 대표 연기파 배우 손병호가 맡아 열연했다.

그 동안 ‘악역 전문 배우’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던 손병호는 이번 영화 <나는 아빠다>를 통해 자신보다 타인을 배려하느라 당하기만 하는 로맨티스트 마술사 ‘나상만’ 역을 통해 역시 색다른 연기 변신을 시도한다.

손병호는 복수를 꿈꾸는 위험한 인물이지만 그 역시 가슴 아픈 사연을 간직한 아빠로서 복합적이고 섬세한 연기를 선보이며 대중들에게 ‘감성 손병호’라는 또 다른 이미지를 각인시킬 것이다. 2010년 영화 <아저씨>에서 ‘원빈’의 옆집 소녀를 연기, 대중들의 시기와 찬사를 동시에 받은 김새론. 그야말로 대한민국 영화계를 이끌 차세대 주역으로 떠오른 김새론이 이번에는 원조 딸바보 김승우의 딸이 되었다. 어린 나이답지 않게 섬세하고 노련한 연기를 선보여온 김새론은 영화 <나는 아빠다>에서도 빛을 발한다.

수상한 이웃들


”도대체 왜들 이러세요!? ”
알면 알수록, 보면 볼수록 더욱 더 수상한(?) 이웃들의 인정사정 안 봐주는 코믹 전쟁이 시작된다!  사법고시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만년 취재기자 박종호. 호시탐탐 사표 낼 궁리만 하던 그는 특종 고발기사 하나로 인해 기세등등!! 하.지.만. 그 기사로 인해 한 번 물면 안 놔주는 수상한 이웃들의 상상초월 태클이 쏟아지는데… 유혹하고 사기치고 오해하고 의심하는 웬수 같은 이웃들과의 전쟁은 과연 끝이 날 수 있을까?



영화 <수상한 이웃들>은 지역 단 하나의 신문사 ‘봉계 신문’을 중심축으로 기자, 편집장, 이웃간의 서로 먹고 먹히는 일주일간의 어메이징한 코믹 스토리를 유쾌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왕성한 호기심은 물론, 사회 전반적인 문제에 날카로운 시선을 보내며 다양한 사건 사고를 전달하는 지역신문 취재 기자가 주인공으로 등장해 그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자연스레 결합하면서 안 웃고는 못 배길 사건들로 관객들을 찾아간다.

매번 낙방의 고배를 마시면서도 마음속으로 사법고시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봉계 신문 취재기자 ‘종호’(박원상)는 아내 ‘미라’(전미선)의 등쌀에 못 이겨 울며 겨자 먹기로 기자 생활을 하고 있다.
 마음 먹고 쓴 고발 기사로 기세 등등해 있던 찰나, 그 기사 때문에 억울하게 철창 신세를 지게 됐다고 생각하는 개장수의 기상천외한 복수행각으로 그의 일상은 조금씩 뒤틀리기 시작한다.

여기에 아침마다 ‘광고 없이 신문 없고, 신문 없이 기자 없다!’를 외치며 기자들을 달달 볶는 노처녀 편집장 ‘옥자’(황석정)와 야릇한 눈빛을 보내며 자꾸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옆집 여자 ‘혜경’(윤세아), 하루 종일 전화박스에서 누군가를 애타게 기다리는 4차원 소녀 ‘윤미’(윤승아)까지 합세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문제들을 만들어 내면서 하루도 바람 잘날 없는 사건들이 그를 괴롭힌다.

사연도 개성도 각양각색인 이웃들 간에 오해 속에서 피어나는 옥신각신 에피소드들은 관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웃음을 선사한다.

적재적소에 알맞게 터져 나오는 웃음, 캐릭터들의 재기 발랄함은 물론 따뜻한 감동까지 선사하는 <수상한 이웃들>은 2011년 상반기 한국 코미디 영화의 새로운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수상한 고객들


한때는 야구왕을 꿈꾸던, 업계 최고의 안하무인 보험왕 배병우. 어느 날 고객의 자살방조혐의로 인생 최대 위기에 처한 그는 몇 년 전, 고객들과의 찜찜한 계약을 떠올리고 그들을 찾아 나선다. 우울모드 기러기 아빠 오부장과 까칠한 소녀가장 소연, 입만 열면 욕설을 내뱉는 꽃거지 청년 영탁과 애 넷 딸린 억척 과부 복순까지.
방심하다간 한 순간에 한강물로 뛰어들 기세인 그들의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병우는 온갖 감언이설과 허세를 총동원, 고군분투 한다. 불순한 의도로 접근했지만, 예상치 못했던 그들의 순수함과 가족애에 점점 감화되는 병우. 수상한 고객들을 위한 그의 A/S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한국영화사상 초유의 캐릭터들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영화 <수상한 고객들>. 영화 속 야심충만 보험왕과 개성만점 불량고객들의 등장으로 예측불허 웃음을 자극한다.

전직 야구선수에서 출세를 위해 타고난 화술을 이용, 사람을 낚는데 천부적인 재능을 발휘하여 보험왕에 등극한 ‘배병우’. 다이나믹한 삶 못지 않게 다이나믹한 성격의 그는 어떤 영화 속 캐릭터들보다 야심충만, 오만방자함을 자랑한다. ‘병우’로 출연한 류승범은 특유의 능청스러움과 맛깔 나는 말투로 얄밉지만,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의 ‘병우’를 완벽히 표현하며 최강의 싱크로율을 보여준다.

그리고 ‘병우’를 곤경에 빠트리는 불량고객 4인방-사건사고 전문 우울모드 기러기 아빠(박철민), 사채업자에게 쫓기는 까칠지존 소녀가장(윤하), 입만 열면 욕설을 내뱉는 을지로 꽃거지 청년(임주환), 애 넷 딸린 독종 과부(정선경). 뿐만 아니라, 설명이 필요 없는 코믹 연기의 달인 김수미가 잔돈을 거슬러 주지 않는 구멍가게 할머니로 출연하고, 류승범과 특별한 인연을 자랑하는 배우 안길강과 정만식, 영화음악을 맡은 김형석 작곡가까지. 특급 카메오들이 영화 곳곳에 등장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영화 속 배우들의 활약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금껏 본 적 없는 파란만장 캐릭터로 무장한 영화 <수상한 고객들>은 2011년 상반기 극장가 최강의 웃음을 선사할 것이다.


엄마는 창녀다

뒤뚱뒤뚱, 몸이 불편한 사내를 업고 38살의 노총각이자 에이즈 감염자인 상우가 향하는 곳은 ‘전국에서 최고로 싼’ 창녀가 있는 서울 변두리 어디쯤의 한 오두막. 손님을 밀어 넣으며 상우는 엄마를 부른다. 지금 그가 데리고 온 손님을 맞이할, 세상에서 누구보다 상우가 가장 사랑하는 그의 엄마는 창녀다. 예순의 나이에 창녀가 되어야 했고, 엄마를 팔아가며 포주 노릇을 해야 했던 두 사람. 이해하기 어려운 그들의 관계는 엄마를 버리고 떠난 상우의 아버지가 남긴 흔적이다.
젊은 여자와 새 가정을 꾸리고 평범한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이는 상우의 아버지. 그러나 사실 그는 광신도 아내, 히키코모리 아들(희철), 방황하는 딸(희수)과 함께 살고 있으며 그들에게도 예전처럼 상처를 주고 있다.  몸을 파는 엄마에 대한 연민과 에이즈에 대한 강박, 그리고 아버지에 대한 분노가 뒤 섞인 어느 날… 상우는 결단을 내린다.


예순의 나이에 몸을 파는 직업을 가진 엄마와 손님을 직접 물어오는 포주인 아들은 세상 그 누구보다 서로를 사랑한다. 이해하기 어려운 그들의 관계에서 느끼는 아이러니함은 그들의 이야기를 쫓아가며 묘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여자가 엄마가 되고 아이를 낳아 기르는 모습은 보편적으로 비슷하다. 상우의 엄마도 다른 엄마들처럼 밥을 먹지 않아도 배부를 정도로 아들을 사랑해주고, 먹고 살기 위해 어떤 일이든 마다하지 않는다.

다만, 그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남편에게 버림받은 엄마는 먹고 살기 위해 몸을 팔고 있고, 에이즈에 걸려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은 아들은 그런 엄마와 함께 일을 한다. 이상우 감독을 통해 그려지는 <엄마는 창녀다>의 파격적 소재는 ‘가족애’에 관한 보편적인 주제와 어울려 ‘창녀엄마와 포주 아들의 가족애’라는 독특한 드라마를 완성시켰다.

“엄마를 둔 세상의 모든 아들들은 포주 같다”는 생각에서 <엄마는 창녀다>는 시작되었다. 늦은 나이까지 부모님께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기대며 살고 있는 아들, 그리고 그런 아들을 위해 늦은 나이까지 고생하는 엄마. ‘모성’과 ‘효심’으로 대변되던 모자관계는 지독한 현실과 만나면서 ‘창녀와 포주’ 관계로 변질되었다.

가족 간의 관계 속에서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비춰보고 싶다는 이상우 감독에 의해 탄생한 새로운 모자관계. 파격적인 설정과 그 설정을 가감 없이 드러내는 영화 제목 탓에 직접 주인공을 연기한 이 감독은 물론 이 감독의 어머니까지 제목을 당당하게 말하기가 어려웠다고 한다.

아들이 영화감독이라 영화도 찍고 해외 영화제에서 상도 받았다는데 무슨 영화냐고 물어보면 어머니는 차마 제목을 말씀하지 못하고 그냥 엄마이야기라고만 하셨다고. 그러나 제목을 <엄마는 창녀다>라고 정의 내릴 수 밖에 없었던 것은 그의 말처럼 “영화를 보고 나면” 수긍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