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와 어울리는 치즈

녹말과 단백질, 무기질, 섬유질, 비타민C가 풍부한 감자는 반찬으로, 간식으로 즐겨먹는 인기 식품이다. 통째로 찌거나 삶아서 소금을 찍어 먹어도 맛있고, 아이들에게는 뜨거울 때 으깨어 우유와 설탕을 넣고 섞어주면 잘 먹는다. 하지만 감자 하나만 먹어서는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영양을 보완할 수 있는 식픔과 함께 조리하는 것이 좋다. 영양도 보충하고 맛도 잘 어울리는 식품이 바로 치즈다. 치즈는 우유의 단백질을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단백질과 지방이 많다. 비타민 A와 B, 나이아신 등이 들어 있고 칼슘, 인 등이 풍부해 감자와 함께 먹으면 상호 보완 작용을 해 영양의 상승 효과가 커진다.

또 치즈는 열량이 높으면서 소화는 잘 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이나 노인들에게 훌륭한 영양 간식이 된다. 삶은 감자를 뜨거울 때 으깨어 치즈를 섞어 먹어도 좋고, 삶은 감자에 치즈 가루를 뿌려 먹어도 맛있다. 유제품을 잘 안 먹는 아이라도 감자와 치즈를 섞어주면 치즈냄새가 감자에 섞여 잘 먹는다.

효능 - 치즈의 단백질과 지방은 우유의 10배나 된다. 감자와 치즈를 함께 먹으면 감자에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다. 특히 술 마실 때 안주로 치즈를 먹으면 위를 보호해 숙취를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 치즈중에서도 내추럴 치즈는 가열 처리 하지 않아 정장 작용을 하는 효소나 유산균이 그대로 살아 있기 때문에 더 좋다. 감자는 위궤양 같은 속쓰림에 좋고, 설사에도 효과가 있다.


감자치즈구이


<주재료>
감자 3개, 슬라이스 치즈 2장, 파마산 가루 치즈 1큰술, 완두콩 2큰술, 건포도15개, 생크림 2/3컵, 마요네즈 2큰술, 소금약간, 흰후추 약간

<만드는 방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씨눈을 오려낸 다음 큼직하게 썰어서 찬물에 넣어 푹 삶아낸다. 찜통에 쪄 내도 상관없다.
2) 쪄낸 감자는 뜨거울 때 으깨고 거기에 가루 치즈를 섞는다.
3) 감자와 치즈가 어울어지면 완두콩, 건포도, 마요네즈, 생크림, 소금, 흰후추를 넣어 섞는다.
4) 섞은 재료를 오븐그릇에 담고 채 썬 치즈를 위에 얹고, 남은 생크림을 골고루 끼얹어 200℃로 예열된 오븐에 윗면이 노릇해지도록 10분 정도 굽는다. 뜨거울 때 먹어야 치즈와 감자의 어우러진 맛이 더 살아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