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계절에 비해 기온의 변화가 심하고 도로 사정이 좋지 않은 겨울철에는 안전한 주행을 위해 부동액, 배터리, 각종 오일 등을 미리 점검해야 하며 특히 무엇보다도 타이어 점검이 가장 기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눈이 오지 않더라도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에 내리는 서리로 인해 도로가 얼어버릴 수 있으므로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겨울철 타이어로 미리 교체하는 등 자동차 역시 ‘월동 준비’가 필요하다. 사전에 겨울용 타이어에 대한 몇가지 정보만 알고 있어도 차량 관리 등 겨울철 안전운행에 큰 도움이 된다. 유난히 춥고 변덕스러운 겨울 날씨에 대처하는 겨울철 타이어 관리 상식을 알아보자.

▶겨울용 타이어, 얼마나 더 안전할까?

실제로 겨울용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에 비해 얼마나 더 안전할까? 보통 겨울용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에 비해 제동 성능등이 더 쒸어나다는 건 소비자들이 일반 상식처럼 알고 있다.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실제 눈길, 빙판길 테스트 결과 눈길에서 시속 40km로 겨울용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18.49m인 반면 사계절용 타이어는 37.84m로 겨울용 타이어가 사계절용 타이어 대비 제동 성능이 약 두배나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용 타이어, 그 속에 담겨진 안전 비밀

겨울용 타이어에는 저온전용 특수 실리카를 함유한 고무를 사용하는데 빙판길과 눈길에서 노면과 마찰할 때 고무의 반발력을 낮추고, 저온에서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는 유연성이 좋은 고무들이다.
겨울용 타이어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수많은 커프(트레드 표면에 새겨진 미세한 홈)는 뛰어난 엣지효과를 발휘하며, 타이어 전면의 넓은 4줄의 직선 그루브는 우수한 배수성능으로 눈이나 빙판이 녹아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형성되는 수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두 바퀴만 교체하면 된다?

그런데, 많은 소비자들이 비용을 아끼기 위해 겨울용 타이어 교체 시 앞바퀴 혹은 뒷바퀴 두 개만 교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것만으로도 안전한 겨울 운전을 할 수 있을까? 구동 축 2개만 교체할 경우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앞 바퀴 두 개만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했을 경우에는 겨울용 타이어 장착으로 앞 바퀴의 접지력은 증가 돼 있는 반면, 뒷바퀴의 접지력이 낮은 상태가 돼 급격한 코너링 시 뒷바퀴가 원심력에 의해 차량 뒤쪽이 주행 경로를 이탈 할 수 있다.

쉬운 예로 체인을 사용하는 운전자의 경우 체인만 믿고 굽이친 도로를 돌아가다가 뒤가 돌았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반대로, 뒷바퀴 두 개만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했을 때에는 뒷바퀴의 접지력은 높고, 앞 바퀴의 접지력은 낮은 상태가 돼 급격한 코너링 시, 차량 제어가 불가능해져 차량 앞쪽이 주행 도로 밖으로 벗어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4개를 모두 교체하는 것이 안전에 좋다.

▶겨울철 차량 운행 요령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일반 노면보다 4~8배나 더 미끄럽기 때문에 급가속이나 급제동을 해서는 안 된다. 출발은 천천히, 그리고 신중하게 하고 운행 중 가속 및 감속도 천천히 해야한다. 바퀴자국이 있는 눈길에서는 핸들을 놓치지 않도록 꽉 쥐어야하고, 언덕길에서는 미리 저속으로 기어를 변속한다. 또한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제동을 할 경우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 여유 있는 제동을 해야 하며, 브레이크를 갑자기 세게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낮춰서 주행하는 것은 금물이며 트레드 마모한계선(트레드 깊이 1.6mm)이 넘은 타이어는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교환하거나 눈길 혹은 빙판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감소하게 되는데 특히 겨울철에는 수축 현상으로 인해 더욱 빨리 감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기적으로 체크해 조정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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