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 컴팩트카메라, 하이엔드카메라란?

▲ DSLR
 DSLR(Digitar single Lens Reflex)디지털 싱글 렌즈 리플렉스의 약자로 일반적으로 일안반사식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렌즈가 보는것과 사람눈이 보는 것이 같다.
DSLR에 앞서 SLR(Single Lens Reflex)의 개념을 먼저 알아야 하는데 SLR은 다양한 렌즈를 바꿔가며 촬영을 할 수 있는 휴대용 카메라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수동카메라를 이야기한다.

렌즈 1개로, 파인더를 통해 구도도 잡고 사진도 찍고 한다.
DSLR은 여기에 디지털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SLR과 거의 동일한 광학적, 기계적 원리로 동작하는 디지털 카메라다.

DSLR이 SLR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필름 대신 CCD 혹은 CMOS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는 것이다.
DSLR은 사진을 찍는 그 렌즈를 통해서 뷰파인더로 빛이 들어간다. 한 개의 렌즈로 사진을 찍는 역할과 뷰파인더로 상을 보내는 역할을 동시에 하는데 그래서 실제 사진이 찍힐 장면을 그대로 뷰파인더로 볼 수가 있다.

또한 렌즈를 교환해도 그것이 뷰파인더로 그대로 보이기 때문에 자유로운 렌즈교환이 가능하다. 렌즈교환이 가능하며 이것이 DSLR의 최대 장점 중의 하나다. 그 원리는 거울을 이용하는 것인데 셔터를 누르기 전까지는 거울을 이용해 뷰파인더로 상을 보내주다가 셔터를 누르게 되면 거울이 올라가면서 CCD나 CMOS 쪽으로 직접 빛이 들어가게 된다.

그래서 거울을 사용하는 DSLR의 경우는 미러쇽(mirror shock)이라고 해서 셔터가 열리는 순간 거울이 올라가면서 찰카닥 소리가 나고 약간의 진동이 생긴다.

▲ 컴팩트카메라
또 보급형 디지털 카메라와 비교해도 훨씬 대형의 찰영 이미지의 노이즈 감소와 심도 표현에 유리하다.
컴팩트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조작이 편리하고 기능이 간소화된 작은 디지털 카메라를 통칭한다. 간단히 촬영 모드를 선택하는 다이얼과 셔터만 구성이 되어있다. 크기는 아이폰 보다 조금 큰 크기로 휴대성도 뛰어나다.

후면에는 LCD 액정창과 방향버튼 정도로 구성이 되어있어서 어려운 조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상황에 특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 하이엔드카메라
하이엔드 카메라는 컴팩트 카메라 중에서도 가장 최상위 기능을 가진 카메라를 말한다. 기능이 좀 더 추가가 되어서 렌즈의 밝기라던지 셔터스피드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즉 수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컴팩트 카메라에 비해 성능이 뛰어나지만 DSLR에 비하면 그 기능이 떨어지는것은 사실이며 한정된 제약 내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