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적의 촬영시기와  장소를 확인하라
단풍사진은 여타 다른 풍경사진과는 달라서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만 잘 맞추면 어떻게든 촬영이 가능하다. 빛이 좋으면 빛이 좋은 대로, 비가 오면 비가 오는 대로, 흐리면 흐린 대로, 안개가 끼면 안개가 끼는 대로 그 나름의 장점을 살려서 촬영을 할 수 있으니 굳이 날씨에 연연하지 않아도 된다. 햇살이 무성하게 들어오는 화창한 날이 촬영하기엔 가장 좋고 시간상으로는 아침과 오전 무렵이 가장 이상적이다.
사람들도 많지 않은데다 빛도 비스듬하게 스며들기 때문에 단풍촬영에는 최적이다. 단풍사진을 잘 찍기 위한 몇 가지 요령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최적의 시기’와 ‘장소‘를 잘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다.

#2 노출보정 기능을 사용하라
디지털 카메라에는 최적의 사진의 밝기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 노출(Auto Exposure)이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자동 노출 기능은 촬영자가 단지 셔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최적의 사진을 손쉽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몇몇 상황에서는 촬영자의 눈으로 보이는 것과는 다른 사진을 촬영할 때가 있다. 
특히 단풍사진을 촬영 할 때에는 어두운 색상의 바위와 어두운 그늘 등의 배경으로 단풍 사진을 촬영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이는 것보다 사진이 밝게 촬영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바위나 어두운 그늘을 배경으로 단풍 사진을 촬영할 경우에는 노출보정 기능을 사용하여 EV값을 -0.6 혹은 -1.0정도로 설정하여 촬영하는 것이 좋다.

#3 풍경모드 사용으로 보다 선명한 단풍 사진을
우리가 사용하는 디카의 액정화면은 비교적 작기 때문에 액정화면상으로 보았을 때에는 선명한 단풍 사진이 촬영된 것처럼 보여도 집에서 컴퓨터나 TV등의 큰 화면으로 보면 초점이 제대로 맞지 않은 사진이 여러장 나오게 된다. 따라서 단풍 사진을 촬영할 경우에는 디지털 카메라의 풍경 촬영모드를 사용하면 유용하다.
풍경 촬영모드는 가까운 곳에 초점을 맞지 않도록 하여주는 기능으로 실수로 초점이 엉뚱한 곳에 잡혀 흐린 사진이 촬영되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언제나 선명한 단풍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만약 수동기능이 지원되는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다면 조리개우선 모드에서 조리개 수치를 높여 촬영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이다.

#4  단풍잎 촬영에는 항상 역광을 사용한다
초보자들의 경우에는 역광에서의 사진 촬영을 피하게 된다. 물론 역광에서의 촬영은 피사체보다 밝은 배경으로 인해 사진이 검게 촬영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하기 때문인데, 하지만 빨갛게 물들어 가는 단풍잎을 보다 아름답게 촬영하고자 할 때에는 상황은 반대가 된다.
우리의 눈으로 볼때에는 어느 위치에서나 빨간 단풍잎은 항상 아름답게 보이지만 막상 사진으로 촬영하게 되면 단풍잎의 붉은 색상이 죽어 보이기 때문. 따라서 우리의 눈으로 본 것과 같은 아름다운 단풍잎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단풍잎 뒤에 햇빛이 비치는 역광 상태에서 촬영하여야 빨간 단풍잎의 아름다움을 더욱 살릴 수 있다. 단풍잎 사진 촬영에는 역광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5 역광에서는 스팟측광을 사용한다
초보자들의 경우 막상 역광에서 단풍잎을 촬영하려면 배경의 강한 빛 때문에 단풍잎이 검게 촬영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디지털 카메라에 내장되어 있는 스팟측광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역광에서 단풍잎을 촬영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 후면의 메뉴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측광모드(Metering)에서 스팟(Spot)측광 모드를 선택하여 단풍잎에 노출을 맞추어 촬영하면 아름다운 단풍잎을 촬영할 수 있다.

#6 화이트 밸런스 기능으로 단풍을 더욱 붉게
디카로 촬영한 단풍사진을 보게 되면 우리의 눈으로 보았던 단풍의 색상과는 약간 다르다는 것을 느낀다. 이러한 이유는 디지털 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서 발생한다. 초보자들의 경우 화이트 밸런스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모드에서 사진을 촬영하곤 하는데, 이러한 경우 빨간 단풍의 색상이 약간 칙칙하게 표현된다.

따라서 단풍의 아름다운 색상을 제대로 사진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카메라의 메뉴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화이트 밸런스 항목에서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설정하면 된다. 맑은 날씨에는 태양광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흐린 날에는 구름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설정하여 촬영하면 더욱 아름다운 단풍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