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 힘 모아, 살고 싶은 농촌 만들 것”

“침체된 농촌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이 여성농업인들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농촌의 어려운 점을 여성농업인들이 공유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 한여농이 단합해 농촌생활을 개선하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지난 18일 자택에서 만난 곽명자 한국여성농업인전라북도연합회장은 취임 포부로 회원 간의 단합을 최우선으로 꼽으며 이같이 말했다.

김제시 진봉면 감사, 면회장, 시연합회장, 도연합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했으며 지난 2월 25일 제8대 전라북도연합회장으로 취임한 곽 회장은 지역에서도 여장부 중의 여장부로 소문이 파다하다. 농사면 농사, 한여농이면 한여농, 어느 하나 부족함 없이 야무지게 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타에 모범이 된 곽 회장은 지난 2010년에 개최된 제2회 한국여성농업인대상에서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곽 회장은 수도작과 보리 등 5만여평을 경작하고 있다. 여성이라고 보조적인 일만 하는 것이 아니다. 트랙터, 지게차 등 각종 기계도 섭렵하며 5만여평의 농사를 그녀가 주도하고 있다.
또 도정공장 운영하며 자체브랜드인 ‘맛드린쌀’을 개발해 전량 직거래로 판매하고 있다. 곽 회장의 쌀 맛은 이미 입소문이 파다해 없어서 못 팔정도라고.

“김제가 자연조건이 좋고 토질이 좋아 쌀의 품질이 아주 우수하죠. 게다가 저희는 겨울에 토질개선에 도움을 주는 헤어리베치를 심어 최상의 토질을 만든 상태에서 쌀을 생산하기 때문에 밥맛이 더 좋을 수밖에 없어요. 또 2400여평 정도는 친환경 우렁이농법을 시행하고 있어 안전한 우리 먹거리를 생산하는데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곽 회장은 농사일로 바쁜 와중에도 여성농업인을 위한, 특히 한여농을 위한 일이라면 누구보다 앞장서서 나서고 있다. 이런 열정 때문에 회원들의 신임을 얻어 무투표로 전라북도연합회장에 오를 수 있었다.
곽 회장은 2년의 임기동안 회원 간 단합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영농보조, 생활환경, 복지 등 농업·농촌의 생활 여건들은 열악한 부분이 너무 많아요. 그러나 개선점들을 개인이 나서서 바꿔나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뭉쳐야 해요. 뜻을 모아 한목소리로 외치면 우리의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이에 곽 회장은 시·군연합회 순회 교육을 실시해 회원들의 역량강화를 도모하고 화합의 기회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또 순회 교육에 직접 참여해 회원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또 올 초에 실시한 시·군, 도 임원 교육을 시작으로 전직과 현임직원이 함께하는 교육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오는 22일부터 4박 6일간 진행될 해외연수를 통해 농업선진국을 견학, 견문을 넓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더불어 곽 회장은 전라북도연합회가 몇년째 이어오고 있는 웰빙식품품평회를 올해도 개최해 전라북도의 농특산물을 알리는 동시에, 이주여성음식코너도 마련해 여성농업인과 다문화가정이 함께 어우르는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곽 회장을 주축으로 하나로 똘똘 뭉친 전라북도연합회의 활약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