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방향 공감… 신뢰 문제는 ‘해결과제’

가락시장 하역노조를 ‘종합물류서비스회사’로 전환시키는 내용을 담은 선진 도매물류 구축을 위한 하역체계 개선안이 제시됐지만, 관계자들 사이에서 하역과 배송비에 대한 부담주체 논란이 불거지면서 공청회가 표류하고 말았다.
지난달 25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대회의실에서는 하역체계 개선안 공청회가 개최됐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그 동안 하역노조 전환에 대해 검토되어온 4가지 방안(△도매시장법인 직원화 또는 자회사화 △공사 직원화 또는 자회사화 △하역법인화 △하역노조체계 유지)에 대한 분석과 함께 ‘종합물류서비스 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이 새롭게 제시됐다.
이날 제시된 종합물류서비스 회사는 가락시장 내 하역업무 뿐만 아니라 물류기기 관리, 소비지 운송, 산지운송, 저장 및 선별 등을 포괄하는 신선농산물 전문 물류서비스를 의미한다.

핵심은 하역노조 방식에서 물류회사 스타일로 운영방식을 바꾸자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공감을 표시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병률 박사는 “하역체계 개선의 주체는 출하자 농업인인데, 오늘 자리에 빠졌다”고 지적한 뒤 “복수회사를 전제로 하고 있는 종합물류서비스 회사라는 대안에 적극 동의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