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6.14 금 15:24
기사모아보기  
> 뉴스 > 특집기획 > 화제의 여농인
     
충남 예산군 소통 장미선 대표
“천연재료로 만든 한우수제육포 맛보세요”
2014년 10월 31일 (금) 14:15:15 이영화 기자 gwam1188@hanmail.net
   
우리나라의 포는 신라 신문왕의 폐백품목에서 처음 확인되었으며 그대로 말린 것, 소금을 뿌려 말린 것, 술과 소금에 절여 말린 것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육포는 쇠고기의 우둔살을 얇게 저민 후 양념해 꾸덕하게 말린 음식으로 콜레스트롤이 적은 저지방식품이고 고단백 식품으로 아이들간식이나 술안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충남 예산군 예산읍 소통 장미선(39) 대표는 예산군 한우 암소 홍두께부위를 이용해 육포를 만들고 있다.

10년 전 쌍둥이 엄마가 된 장미선 대표는 미숙아로 태어난 쌍둥이들이 다른 정상아들보다 영양이 많이 부족한 상태로 태어나 병원에서 철 결핍성 빈혈로 철분약을 처방받게 됐다.
처음에는 철분약을 분유에 타서 먹였는데 아이들이 크면서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여러 가지 철분함량이 높은 재료를 가지고 음식으로 만들어 먹였는데 아이들이 유난히 육포를 좋아해 만들게 됐다.

장 대표는 육포의 양념에 천연재료를 이용하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직접 개발했다. 
장 대표는 “소아가 철분이 부족하면 신경학적 이상으로 행동장애 및 발달장애가 나타나고, 집중력이 부족, 지적 수행능력 및 주의력이 감소 등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며 “우리 아이들처럼 철분부족으로 약을 먹여야 하는 부모들에게 꼭 필요로 할 것이라는 생각에 판매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소통에서 만들어지는 육포는 발색제, 연육제 등 각종 첨가물을 넣기 않고 예산군 한우 암소 홍두깨부위에 나트륨 흡수를 막는 연잎가루, 조청이나 꿀, 소화흡수를 도와주는 제철발효액 등을 이용해 만들고 있다.

장 대표는 육포 만드는 전 과정을 직접 한다. 하나하나 핏물도 직접 눌러 제거하고 근막과 힘줄도 일일이 제거해 내 아이들에게 만들어 줬던 것과 똑같이 정성을 들인다. 정직하고 성실하게 내 가족을 위한 먹거리를 만드는 마음을 담아 만들고 있는 것이다.

장 대표는 “16kg 홍두깨부위를 사면 근막과 고기사이사이에 있는 힘줄을 제거하고 수분이 빠지면 제품으로는 4배가 줄어든 4kg의 육포가 만들어 진다”며 “엄선된 재료로 건강한 먹거리를 만드는 것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바쁜 소비자들이 쉽게 요리할 수 있는 양념장과 아이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장류 등을 개발하는 것이 앞으로의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 대표는 “지금 가공을 하고 있는 장소가 너무 협소해서 견학, 체험 등이 전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데 이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장소를 찾고 있다”며 “축산물 가공할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면 아이들이 어린 젊은 엄마들이 일할 수 있는 마을기업을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또 장 대표는 “육장, 천리장, 볶음 고추장, 비빔간장 등 새로운 상품으로 건강에도 좋고 바쁜 현대인들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영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여성농업인신문(http://women.nongupi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지구를 돌아 양평서 산야초 키워요”
청도군, 여성농업인대상 바리스타 교육
청녕군여단협,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
진주시여단협, 농촌 일손 돕기 봉사
의령군여단협, 농촌일손돕기 봉사 펼쳐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성로92 농민회관(우.16432) | 등록번호:경기, 다00893 | 등록일 2005년 05월 31일
사업자명:사단법인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 사업자번호:135-82-00831 | 발행인:강중진 | 편집인:강중진
청소년보호책임자:강중진 | 대표번호 : 031-291-0398 | E-mail : yeonongin@hanmail.net
Copyright 2007 여성농업인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