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농업인제주자치도연합회(회장 신영희)와 한국농업경영인제주도연합회(회장 이덕진)는 지난달 2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를 특별재해지역으로 지정하고, 영농자재 외상구매자금 상환을 무이자로 1년 연장해줄 것을 촉구했다.

한농연 도연합회와 여성농업인 도연합회는 “하루 걸러 내리는 비에 부패와 기형과 발생으로 감귤과 월동채소 가격이 폭락하면서 농가들의 한숨이 깊어지는데 농자재 외상대금 상환기일이 코앞으로 닥쳤다”며 “게다가 내년 1〜3월에도 평년보다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되면서 농산물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보여 눈앞이 캄캄하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어 “감귤을 포함해 콩, 브로콜리, 쪽파 등 월동채소가 복구할 수 없을 정도로 피해를 입고 있지만 농정당국과 농협은 감귤 4만t 시장격리와 정부에 콩 수매 확대를 건의한 것 외에는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농작물 피해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등 농산물 재해의 심각성을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여농과 한농연은 “농협은 농가경영비 절감을 위해 출하수수료와 농약을 비롯한 영농자재 가격을 매입원가 수준으로 인하하고, ‘농어업재해대책법’에 따라 감귤과 월동채소 피해 조사를 실시해 특단의 재해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