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도 구토와 설사 등 급성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들이 기승을 부리면서 때 아닌 식중독 사고가 잇따라 터지자 정부 당국이 식중독을 연중 상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식약청이 중심이 되어 식중독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범정부대책 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복지부와 교육부, 환경부, 농림부, 여성부, 국방부, 각 시·도 등 정부기관과 민간 급식단체 등이 참여하며 오는 2월부터 본격 가동된다.

이 기구를 통해 정부는 식중독 오염 경로를 역학 조사하고, 학교와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군부대 등에 대한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식중독 사고 대응 모의훈련도 가진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지자체 공무원과 학부모, 교사 등 누구나 식중독 사고를 실시간 보고, 신고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통한 상시 보고 관리시스템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식품위생법을 개정해 ‘음식재료 전문공급업’을 신설, 음식재료 검사와 사용기준 등을 마련함으로써 음식재료 유통, 공급 과정에서 빚어질 수 있는 식품사고의 위험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겨울철 식중독 사고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는 노로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관리에 힘쓸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식품용수와 패류, 채소, 과일 등에서의 노로 바이러스 검사법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겨울철 식중독 전담대응팀을 구성, 노로 바이러스 오염실태를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발생요인별 대책과 예방요령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식중독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식중독 환자 진료기록과 연계한 통계학적 분석 방법을 적극 활용하고 단체 급식재료의 보관기준을 ‘5℃, 72시간’에서 ‘-18℃, 7일’로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나아가 재래시장과 길거리 음식 등의 위생여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새로운 위생관리 모델을 개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