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큐 딸기” 외치는 여성농업인

“딸기체험 와주시면 땡큐베리머치입니다.”
딸기가 제철인 지금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에는 딸기만 보면 ‘땡큐’를 외치는 여성농업인이 있다. 오죽 딸기가 좋으면 농장 이름도 ‘땡큐베리팜’일까.

윤은옥(39)대표는 남편 이정관씨와 딸기농사를 2년째 짓고 있다. 결혼한지는 10여년이 다 되어 가지만 채소농사는 남편이 지었고, 그녀는 주부로만 살았다. 그런 그녀는 딸기농사를 시작하면서 직접 농장에서 손을 보태고 있다.

땡큐베리팜에는 현재 딸기 1,983m2 (약 600평), 양배추 3305㎡(약 1000평)가 재배되고 있다.
“채소농사를 짓다가 얼마전에 딸기로 전환을 했는데 다행히 소비자들이 많이 찾아주세요. 남편이 농사짓고, 저는 주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요. 또 시아버지께서 양봉도 하셔서 벌을 넣어주시고요. 딸기농사를 지으라는 하늘의 뜻인 것 같아요. 딸기가 끝나면 양배추를 시작하고, 양배추가 끝나면 딸기가 시작해요. 그래서 1년내내 쉴 틈도 없지만 할만해요.”
말투부터 시원시원한 그녀는 원래 대학에서 토목을 전공하고 일본에서 공부한 유학파 출신이다. 또 남편 역시 건축을 전공해 죽이 척척 맞다.

이런 성격은 체험프로그램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나는데 농장에 오는 체험객들에게 현장에서 따먹는 것은 마음껏 제공하고, 또 한팩을 담아준다. 찾아오는 사람들이 말 그대로 ‘땡큐’해서다.
“농장까지 오셔서 가족끼리 다정하게 시간 보내시는 것 보면 저도 즐거워요. 그래서 오전 10시부터 오후3시까지 체험하러 오시면 그 시간안에는 시간제한을 안두고 있어요. 마음껏 드시고 가시라는 뜻이에요. 저희 애들도 딸기를 좋아하는데 애들을 보면 그렇게 예뻐보일 수 가 없어요.”

비록 남편은 농사를 짓지만 농사 초보라고도 할 수 있는 그녀가 이렇게 단 시간에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것은 시원시원한 성격도 한 몫 단단히 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면서도 농사를 함부로 지어서는 안된다는 그녀다.

“아직 초보지만 제가 농사에 뛰어들어보니 여성들은 워킹맘하고 똑같아요. 애도 키워야 하고, 살림도 해야하고, 또 농사도 지어야하니 보통 사람들은 엄두도 못 낼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농사는 함부로 시작하면 안될 것 같고요, 여성들이 정말 농촌에서 없어서는 안될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어요. 앞으로 저도 선배 여성농업인들을 따라서 농촌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화번호 : 010-5419-9522
주소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 80번지
블로그 : http://thankyouvery.modoo.at/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