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반컵씩 섭취…대장암 위험 절반 감소

하루에 우유를 반 컵씩만 마셔도 대장암 위험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우유가 유방암, 방광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란 주장도 제기됐다.

지난 1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 포럼 주최로 열린 국제심포지엄에서 국립암센터 김정선 교수는 2007~2014년까지 대장암 환자 923명, 건강한 일반인 1846명 등 성인 남녀 2769명을 대상으로 우유와 칼슘 섭취량을 비교ㆍ분석한 결과 이와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김 교수팀의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하루 101㎖, 약 반 컵 이상 마시는 사람은 우유를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29㎖ 이하)에 비해 대장암 발생 위험이 54%나 낮았다. 이는 우유를 하루 반 잔 이하만 꾸준히 마셔도 대장암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실제 연구 대상자들 가운데 대장암 환자들의 하루 우유 섭취량은 평균 49㎖로, 건강한 사람이 마시는 양(63㎖)보다 적었다.

김 교수는 “우유가 대장암 위험을 낮추는 것은 우유에 풍부한 칼슘 덕분으로 추정된다”며 “우유 외에 김치, 두부 등의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전체 칼슘 섭취량 역시 대장암 환자들은 454㎎으로 건강한 사람(462㎎)보다 다소 적었다”고 밝혔다. 일본 도쿄대 의대 사사키 사토시 교수도 “칼슘은 대장암을 방어하는 효과가 있다”며 “우유가 대장암의 ‘씨앗’이라고도 할 수 있는 대장 선종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대 정효지 교수도 우유와 대장암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전 세계에서 발표된 연구논문 18편을 종합분석한 결과, “매일 200㎖의 우유를 마시면 대장암 위험이 9%, 400g의 유제품을 섭취하면 1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우유 속에 칼슘, CLA(공액리놀레산), 유산균 등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우유에 풍부한 칼슘이 독성을 지닌 담즙산ㆍ지방산의 생성을 줄이고, 유산균이 장 건강을 개선시켜 면역력을 높인 결과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 교수는 “유제품을 즐겨 먹는 여성의 유방암 발생 위험이 유제품을 멀리 하는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 위험이 15% 낮았다”며 “특히 유방암 효과는 일반 유제품보다 저지방 유제품을 즐겨 섭취하는 여성에게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장 교수는 “중국에서 900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유제품과 방광암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유제품을 주1회 이상 섭취하는 사람의 방광암 발생 위험은 유제품을 전혀 먹지 않은 사람보다 50%나 낮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