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017년 업무보고서 현안해결 방안 추진 밝혀

농림축산식품부가 오는 2월까지 쌀값 폭락에 따른 수급안정대책을 마련하고 최근 가금산업을 초토화하고 있는 AI 등 가축질병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역대책을 세워 발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6일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주재로 열린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7년 농식품부 업무계획을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AI, 쌀값 등 최대 현안 해소 노력과 함께 청탁금지법(김영란법) 피해최소화 방안, 농식품부 수출 100억불 시대 개척, 스마트 온실 및 축사 보급, 내외국인 농촌관광객 1,100만명 유치 등 주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AI 확산 차단과 조기종식을 위해 과감하고 신속한 살처분 조치를 유지하고, 빅데이터를 이용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역, 농장 및 매몰지 등의 철저한 사후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가금산업 안정을 위해 AI에 따라 유통이 제한된 국내 계란의 조건부 반출 허용, 계란 및 계란가공품의 수입 확대, 산란계 수입 공급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쌀값 폭락대책과 관련해서는 올해 안에 벼 재배면적을 3만5천ha 감축하고, 사료용 및 복지용 쌀 공급 확대를 통해 재고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발효된 김영란법과 관련해 화훼, 한우, 외식 등 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품목별 소비촉진 방안과 중장기 경쟁력 제고방안을 3월까지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지난해 65억불 수준이었던 농식품 수출액을 올해에는 70억불을 달성하고 농기계 등 연관산업 포함 100억불을 달성하기 위해 정책적 지원을 집중할 방침이다.

ICT융복합을 통한 첨단농업 육성을 위해 스마트 온실 4천ha, 축사 730호를 육성하는 한편 수출전문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20ha)해 규모화를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농식품산업의 미래성장 기반 확충을 위해 한국농수산대학 정원 확대(2018년 550명 목표), 2030세대 농지임대 지원, 평창올림픽을 활용한 농식품 홍보 강화 등에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농업의 6차산업화를 통해 농촌지역을 관광자원화 해 농촌관광객 1,100만명을 유치하고, 수입보장보험 대상품목 확대, 밭직불금·조건불리 직불금 등의 단가 인상을 통해 농업인 소득안전망 확충, 재난에 대비한 저수지 안전관리, 외래 식물병해충 예방 강화, 저소득 농업인 국민연금 지원 확대, 농촌형 보육시설 확충, 농어촌 상생기금 운영 활성화 추진 등 국정과제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