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산 하이디가 농사를 짓고 있어요”

“제 별명이 청계산 하이디에요. 어렸을 때부터 알프스 소녀처럼 청계산을 뛰어다녀서 붙은 별명인데 지금도 열심히 뛰어다니고 있네요.”

경기도 의왕시 청계산 원터마을에 자리잡고 있는 하이디농원은 주말농장과 채소재배를 하고 있다. 원은경 대표는 이곳 토박이로 서울에서 컴퓨터 강사를 하다가 몇 년전 다시 고향으로 돌아왔다.

“여기서 나고 자랐고, 청계산은 제 놀이터에요. 어렸을때 친구들하고 하루종일 숲으로 뛰어다녔는데 다 큰 어른이 되고나니 다시 자연이 그리워지더라고요. 마치 도시로 나가서 알프스 산을 그리워하다가 마음에 병이 생긴 하이디가 다시 알프스 산으로 돌아간 것 처럼요.”

그녀는 다시 의왕으로 돌아온 후 부모님에게 농사를 처음부터 배웠다. 새벽부터 시작되는 하루일과는 고되기도 했지만 가족들과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큰 위안이 됐다.

그리고 2014년에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이 주최한 제12회 전국박과채소대회에서 172cm 대형호박으로 동상을 수상했고, 지난해에는 144cm 뱀오이로 동상을 수상하는 결과를 나았다. 또 최근에는 간간히 방송에서도 섭외요청을 받고 있다.

“농업이 수익을 내기가 많이 힘든 것이 사실이에요. 그래도 제가 들인 노력에 따라서 결과를 정확히 보여주는 정직함이 있어요. 그래서 늘 공부하고, 고민을 해야만 살아남을 수가 있는 것 같아요.”

그녀는 최근 인근에 양지시티농원에서 오후부터 밤늦은 시간까지 화훼를 배우고 있는데 평소 어머니와 함께 가꾸고 있는 꽃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서다. 또 이미 전문가 수준에 이른 글쓰기와 커피 만들기까지 계속해서 관심분야에 도전을 하고 있는 중이다.

“열 가지 재주를 가진 사람이 밥을 빌어 먹는다고 했던가요? 저는 다행히 열 가지 재주는 못 가져서 밥은 굶지 않을 것 같은데요.(웃음) 좋아하는 분야가 있으면 도전해보고 내 재주로 만들면 좋잖아요. 또 실패하면 어때요. 다시 도전하면 되니까 저는 도전을 즐기는 것 같아요.”
그녀는 올해도, 내년에도 계속해서 자연과 함께 할 생각이다. 그리고 농사일이나 하이디농장이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는 창구가 되길 바라고 있다.

“저는 정말 아버지한테 지게를 지는 것부터 농사를 배우고 있어요. 멀쩡한 직장을 두고 농사를 짓는 다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말렸는데 제가 열심히 하면 최소한 제 주변 사람들에게만이라도 농사에 대한 인식을 바꿔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혹시나 농사를 생각하거나, 시작하신 분이 있다면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해서 농사가 주는 행복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화번호 : 010-5652-1690
주소 :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207-1
홈페이지 : http://www.heidifarm.kr/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