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철도 밑 수로 폭 4미터로 확장 권고

강원도 삼척시 동해선(포항〜삼척) 철도 건설로 끊긴 농로를 대신할 새로운 농로와 보조도로가 설치돼 삼척시 옥원마을 주민들의 고충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달 27일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동해선 철도 건설로 농로가 끊겨 농사를 지을 수 없으니 농기계가 진·출입할 수 있는 농로를 개설해 달라”는 주민들의 고충 민원을 중재했다”고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15년경 동해선 포항〜삼척 간 철도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강원 삼척시 옥원마을 주변 약 30필지가량의 토지 한가운데를 관통하도록 설계·시공했다. 이 때문에 농지가 둘로 나뉘고 농로가 끊겨 주민들은 영농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주민들은 수차례에 걸쳐 주민과 농기계가 통행할 수 있도록 농로를 복원하고 통로 박스를 설치해 줄 것을 관계기관에 요청했다.

그러나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기존에도 농기계 등이 통행할 수 있는 농로가 없는 상태이고 농로 및 통로 박스를 추가하려면 총사업비 반영 등에 어려움이 있어 수용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리고 주민 204명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올해 7월 국민권익위에 집단으로 고충 민원을 제기했다.

권익위의 중재안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당초 설계된 철도 밑 수로의 폭(가로 2m, 세로 2m)을 각각 4m로 확장하되 4m 중 1m는 수로, 3m는 농로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또 철도 옆으로 연결되는 보조도로(부체도로)는 폭 4m의 비포장으로 설계하고 삼척시에 기부채납하면 삼척시는 비포장 보조도로를 콘크리트로 포장 시공해 주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