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현 국립산림과학원 특용자원연구과장

두충나무는 옛날 중국의 ‘두중’이라는 사람이 두충나무 껍질을 먹고 도를 터득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다. 한방에서 관인삼, 오미자, 오가피와 함께 관절염에 효과적인 4대 약재로도 알려져 있다. 또 껍질을 ‘두충’, ‘당두충’, ‘원두충(元杜·)’. ‘태두충’이라 부르고, 원두충은 ‘화두충’이라고도 하는데 사철나무 껍질과 비교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또 수피가 두꺼운 것을 ‘후충’이라 하고, 얇은 것을 ‘박충’이라 하며, 후충이 우량품으로 고가에 판매되고 있다. 아울러 수령에 따라서 수확량에 많은 차이가 있으며 또한 잎 채취시기에 따라서 생산량과 무기성분에 차이가 있다.

두충나무는 원산지가 중국 서남부 사천, 귀주지방 등 비교적 따뜻한 지방에서 자라는 수종으로 추위에 비교적 약한 편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서울보다 추운 경기도 북부, 강원도의 내륙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하다.

두충나무 는 나이가 10년 이상이 되면 결실되기 시작해 매년 계속 수확이 가능하다. 번식방법으로는 종자번식과 근삽, 녹지삽목 및 조직배양 등 무성번식법으로 증식을 하는데 보통 종자로 대량 육묘할 수 있지만, 발아율이 저조한 편이다. 그래서 두충나무 열매는 10월 중·하순에 성숙되는 만큼 낙엽이 진 뒤에 종자를 채취해 충실한 종자를 정선해야 한다.

파종 시기는 노천 매장된 종자를 굴취해 어린 싹이 0.1~0.5㎜ 정도 자랐을 때, 즉 3월 하순에서 4월 상순이 적기이다. 파종량은 1㎡당 종자 0.2ℓ이며 산파하거나 열간 12~20간격으로 골을 파고 종자간격 3~4㎝로 조파 또는 점파로 한다.
파종 깊이는 2~3㎝ 정도로 고르게 복토하고 토양의 수분유지와 초기 잡초방제를 위해 볏짚을 얇게 깔아주고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제초는 잡초발생 정도에 따라 연간 4~6회 실시해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추비는 가뭄이 적은 6월 하순 이전에 포지 1㎡당 복합비료 약 30g이나 유기질비료 1㎏을 골고루 살포해주는 것이 생육에 좋다.

또 관수는 건조가 심할 때는 강우 시까지 계속해야 하며, 가을이 되면 묘목이 40~100㎝ 정도 자라는데 양묘장에서 월동하면 겨울 서릿발과 한·풍해 피해를 받을 우려가 있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낙엽 후 굴취해서 배수가 잘되는 곳에 골을 깊게 파고 열식으로 가식해 월동시키면 된다.
두충나무의 수확은 식재한 후 생장이 좋은 것은 8~10년, 생장이 불량한 것은 12년생 내외가 되면 가능하다.

수확 방법은 격렬로 열식으로 벌채해 수확하고, 맹아를 이용해 후계목을 갱신해 재배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하다. 수확 후에는 벌근(伐根)한 부위에서 여러 개의 맹아가 나오는데 그 중에서 가장 충실하고 생장이 빠른 것 2˜3개를 남긴 후, 다음해 다시 생장이 좋은 것 1개만 남기고 제거한다. 맹아가 5~6년 자란 후에 잔존열을 수확해 수확기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두충나무의 벌채는 수액 유동이 왕성한 봄에 수간(樹幹)을 지상 10㎝ 정도 남기고 벌채한 후 30~40㎝ 정도의 일정한 길이로 자른다. 코르크층이 발달한 부위는 코르크층을 제거하고 박피용 칼을 이용 수간방향으로 칼집을 낸 후 박피해 건조시킨다.

건조방법에는 자연건조와 화력건조가 있다. 자연건조 방법은 통풍이 잘 되고 햇볕이 충분히 드는 장소에서 건조하는 것으로 비가오거나 통풍이 좋지 못한 곳에서는 곰팡이가 발생해 변질될 우려가 있는 단점이 있다.

건조기를 이용한 화력건조 시에는 온도를 60℃ 이하에서 건조하는 것이 좋다. 건조된 두충나무 껍질은 공기유통이 좋고 습기가 적은 곳에 저장해야 한다.
이 러한 두충나무는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서 키울 수 있고, 2,000년대 이전에는 수익성이 높아 농산촌의 소득작물로 인기를 얻기도 했다. 열매, 잎, 껍질 등 경제적 가치가 큰 두충나무를 가공 상품으로 발전시킨다면 계속해서 농·산촌 경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