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2.14 수 09:40
기사모아보기  
> 뉴스 > 뉴스 > 농업계소식
     
“돼지·닭 위한 총체맥류 사일리지 공급 가능”
총체맥류 사일리지 제조용 미생물 균주 개발
2017년 12월 29일 (금) 11:15:22 위계욱 기자 .
주로 되새김질하는 가축을 위한 발효사료인 사일리지를 돼지, 닭에게도 줄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은 돼지와 닭을 위한 총체맥류 사일리지 제조용 미생물 균주를 개발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보리, 밀 등의 총체맥류 사일리지는 알곡이 30~40% 포함돼 사료가치가 우수하며 겨울 동안의 휴경지를 이용해 재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 개발한 균주는 산생성능 및 항균 작용이 우수한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5-1(Lactobacillus sp. 5-1) 균주’와 섬유소 분해능이 우수한 혐기성 세균 ‘셀룰로실라이티쿰 WCF-2(Cellulosilyticum sp. WCF-2) 균주’로 각각 사일리지와 쇠똥에서 분리했다.

두 미생물 균주를 접종해 총체맥류 사일리지를 제조할 경우, 접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사일리지의 산도가 빠르게 증가해 부패균의 성장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두 미생물 균주를 접종해 제조한 총체맥류 사일리지로 배합사료의 10%를 대체한 후 비육돈에게 줬을 때 하루 동안 증가된 체중의 평균치, 건물소화율 및 단백질 이용성은 배합사료와 차이가 없었다.

또한 두 미생물 균주를 접종해 제조한 총체맥류 사일리지를 5~20%까지 혼합해 산란계에 줬을 때 일반 사료를 먹은 대조구에 비해 산란율과 달걀이 깨지는 비율(파란율)은 차이가 없었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총체맥류 사일리지 발효제에 대해 특허출원(10-2017-0144461)을 완료하고 미생물제제 생산기술 개발 후 축산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 여성농업인신문(http://women.nongupi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라승용 농진청장, 함양군 딸기밭 방문
축산농가, 무허가 축사 적법화 기한
바쁜 한과공장
화제의 여성농업인-경북 영주시 ‘소백
경기도 여주시 임진숙 천연 발효빵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성로92 농민회관
청소년보호책임자 : 성원제 | 대표번호 : 031-291-0398 | E-mail : yeonongin@hanmail.net
Copyright 2007 여성농업인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