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음료’로 불릴 정도로 많이 섭취되고 있다. 10년전 대형프랜차이즈가 주류를 이루었던 카페시장은 계속된 과열 경쟁으로 포화상태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또 커피시장이 성장하면서 커피나무 재배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밥보다 많이 먹는 커피?


언 젠가부터 길거리에서 커피를 들고 다니는 모습이 익숙하다. 올 초 농림축산식품부의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자료에서 커피는 단일 음식 중에서 주당 소비빈도가 12.3회로 가장 높은 품목으로 조사됐다. 배추김치(11.8회), 쌀밥(7회)이 뒤를 이으면서 밥보다 더 자주 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커피 소비량은 2008년 1인당 연간 2.91kg에서 2011년 3.38kg으로 4년간 약 17%가 늘었다. 이는 아메리카노 커피 1잔(10g)을 기준으로 하면 1인당 338잔을 마시는 셈이다.

쉽게 볼 수 있는 커피나무

커피시장이 커지면서 커피나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특히 도심에서 커피를 자주 접했던 귀농인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이에 앞서 제주도, 강원도 강릉시, 전라남도 고흥시 등에서 커피나무를 직접 재배하고 생산하는 농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 커피 묘목은 일반 화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을 정도다.
국내 기후가 점차 바뀌고, 농사기술이 점차 발달하면서 열대지방에서만 자랄 것 같았던 커피나무는 물론 용과, 파파야, 애플망고 등 각종 열대성 과일까지 재배할 수 있게 됐다.

수익성, 인지도 등 고려 필요

열 대성 과일들이 국내에 소개되고, 재배까지 이뤄지고 있지만 일부 작물에서는 수익성에 고전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새로운 작물과 기술개발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새로운 열대성 작물에 관심이 생긴다면 수익성, 환경, 소비자 인지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중에서도 커피나무는 3가지 요건을 대부분 충족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커피나무로만 고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재배, 체험, 가공 등을 연결한 농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뜻이다.

재배와 가공, 판매 연결돼야

강원도 강릉시의 커피커퍼, 충북 음성군의 보그너커피, 남양주시 왈츠와 닥터만 등은 커피나무와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전라남도 고흥군, 경기도 가평군처럼 귀농인들을 중심으로 커피나무재배와 체험을 하는 곳도 있다.

보그너커피 이종국 대표는 “커피농장은 농촌 지역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체험장을 통해 커피에 대한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 커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국내에서 생산된 고품질 커피를 많은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도록 실천에 옮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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