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 스마트팜·컨설팅 인증제·청년농업인 육성 등 추진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식품·농촌 분야에서 유망한 10대 분야를 적극 지원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지난달 24일 밝혔다.

농식품부가 꼽은 10대 유망분야는 ▲스마트 농축산업 ▲청년농업인 육성 ▲농축산 서비스 산업 ▲농식품벤처·신산업 ▲수출시장 개척 ▲치유·휴양 산업 ▲기능성 식품 등 식품 산업 고도화 ▲외식산업 외연 확장 ▲로컬푸드 체계 확산 ▲농촌산업 육성 및 경제활동 활성화 등이다.

농식품부는 “그동안 전통적인 농업 분야가 은퇴한 귀농·귀촌자 등을 흡수해 고용 안전망의 역할을 해왔다면, 이번 대책은 새롭게 성장하거나 유망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육성해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농림업, 식품, 외식 등은 전체 취업자의 약 18%를 차지할 정도로 국가 고용에서 중요한 분야이지만 최근 취업자 증가폭이 둔화되거나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큰 변화를 직면하고 있다”며 “향후 스마트 농업, 치유·휴양, 기능성 식품, 가정간편식 등 새롭게 성장하는 분야에서는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정보통신기술과 결합한 농축산업이 활성화되도록 온실 외에 노지 스마트팜과 스마트 축사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역 특화 노지 스마트 농업 시범단지’와 ‘미래형 스마트 축산단지’를 시범 조성할 계획이다.

또 청년농업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영농정착지원, 후계농자금 상환기간 연장, 농촌인력중개센터 등을 통한 일자리 연계 확대 등 내용이 담긴 청년농업인 육성방안을 올해 하반기에 마련할 예정이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가치관과 소비방식 변화 등의 흐름이 농업·식품·농촌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트렌드 변화를 반영해 새롭게 성장하는 산업 분야에서 일자리가 창출되고 다른 분야에서 줄어든 일자리를 흡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