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특화된 여성농업인 정책은?

농림축산식품부는 여성농업인의 권익증진과 역량강화를 위해 매년‘여성농업인 육성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이것을 토대로 시·도에서도 자체 실정에 맞는 계획을 수립한다.
이렇듯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각기 다양한 여성농업인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충분한 홍보가 이뤄지지 못해 여성농업인 입장에서는 관련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다. 이에 지자체별로 추진중진 여성농업인 주요 지원정책을 2회에 걸쳐 소개한다.

 

지자체별 여성농업인 육성 계획 수립 완료

전문인력 육성 교육, 농기계 임대·보조 등 추진

 

 


■ 부산광역시 = 여성농업인에 대한 품목 전문교육과정 및 영농기술교육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특화 전문농업교육과 함께 여성농업인의 안전한 농기계 사용을 위해 농기계 안전 현장이용기술 교육과 소형농기계 면허취득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 대구광역시 = 농업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열악한 농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보조구 및 보호장비를 시범 보급할 계획이다. 보급할 보조구 및 보호장비는 농작업대, 농작업의자, 농약보관함, 농약중독예방마스크, 방제복 등이다.
자가생산 농산물을 가공 상품화하고, 가공창업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창업 및 경영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단계별 난이도에 따라 농식품가공창업 기초, 중급, 심화과정으로 구성해 교육효과를 높일 방침이다.


여성농업인의 문화적 소외감을 극복하고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소규모 문화 동아리를 활성화 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교육프로그램의 성인지적 개편 △여성농업인 단체의 지역사회 협력·연대 활동 추진 △농가도우미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인천광역시 = 여성농업인의 신체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농가의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옹진군에 운영할 계획이다.


강화·옹진군 등 보육시설이 부족한 농촌 읍·면지역 및 도서지역의 보육여건을 개선하고 보육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보육 취약부분을 지원할 예정이다.
귀농·귀촌한 여성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귀농·귀촌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 △여성농업인 바우처지원 사업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 대전광역시 = 여성농업인의 경영능력을 향상하고 전문 인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여성농업인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여성농업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농업·농촌의 핵심 여성 지도자로서 선도적 역할을 다짐하며, 회원 간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여성농업인 한마음 대회’ 개최를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 △여성농업경영인 전국대회 참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 울산광역시 = 농업·농촌·식품산업 정책심의회 및 농어촌육성기금운용위원회 등 농업관련 위원회에 여성농업인의 정책참여 비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현재 당연직 위원을 제외한 전체위원 15명 중 여성위원이 7명으로, 비율이 47%를 차지한다. 올해 위해촉 대상자 발생시 여성위원 위촉을 추진해 여성농업인의 정책참여 비율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여성농업인의 인력양성을 위해서 주요 농업인 교육과정에 여성농업인의 교육 참여율을 40%까지 늘릴 계획이다.


귀농·귀촌인의 인적자원을 활용한 공동체 활성화도 도모한다. 물리치료 마사지, 벽화그리기, 도매, 미용, 문화공연 등 귀농·귀촌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마을주민들과 상생하는 재능나눔활동에 대해 직접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여성농업인 단체의 지역사회 협력·연대 활동 추진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