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 및 남성 호르몬이 원인…근본적 예방법은 없어

스트레스 줄이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치료에 도움

‘탈모증’으로 병원을 찾은 진료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활용해 2016년부터 2020년‘탈모증’ 질환의 건강보험 진료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와 같이 밝혔다. 


진료인원은 2016년 21만2천명에서 2020년 23만3천명으로 2만1천명이 증가했고, 연평균 증가율은 2.4%로 나타났다. 남성은 2016년 11만7천명에서 2020년 13만3천명으로 13.2%(1만6천명) 증가했고, 여성은 2016년 9만5천명에서 2020년 10만명으로 5.8%(6천명)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피부과 조남준 교수의 ‘탈모증’ 질환의 발생 원인 및 치료방법, 예방법 등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이다.

 

 ‘탈모증’ 발생 원인
탈모증은 머리를 감거나 자고 나서 정수리 부위나 앞머리 부위에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유전적으로 탈모 요인이 있으면 의심해볼 수 있다.
탈모는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외 스트레스나 면역 반응이상, 지루성 피부염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본인 스스로 머리카락을 뽑는 습관 또한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탈모증’ 치료방법
남성형 탈모의 치료로는 2~5% 미녹시딜 용액 도포가 많이 사용되는데, 초기 반응은 약 6개월 이후, 최대 반응은 약 1년 후에 나타나고 중단하면 약 2개월 후부터 다시 탈모가 시작된다.


안드로겐 생성이나 이용을 억제하는 경구피임약이나 전신적 항안드로겐 약물도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여러 부작용으로 인해 실제 임상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남성의 남성형 탈모증의 경우 테스토스테론의 농도를 감소시키지 않고, 안드로겐 수용체 결합에도 영향이 없는 5-알파 리덕타제 억제제인 피나스테라이드(finasteride)를 많이 사용한다. 이 약물을 사용한 환자는 1년 후 약 50%, 2년 후에는 60% 발모가 증가되고 머리카락의 굵기나 길이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최근에는 비슷한 약리 작용을 가지는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라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복용 약은 적어도 3개월 이상 사용해 봐야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있고 약을 중단하면 탈모가 다시 진행될 수 있다.


남성형 탈모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다. 후두부처럼 탈모가 나타나지 않는 부위의 머리카락을 탈모 부위로 이식하는 것인데, 전에는 미니이식이나 미세이식을 많이 했으나 요즘에는 털집 분리 기술의 발달로 모낭단위이식을 대부분 시행하고 있고, 최근에는 단일모 이식술까지 개발됐다.


이 방법은 자연적인 상태 그대로를 이식하게 되므로 더욱 자연스러운 경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 후에도 복용 약은 유지해야 한다. 약물이나 수술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가발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탈모 치료약의 부작용
‘미녹시딜’은 원래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됐는데 부작용으로 털이 자라는 증상이 있어 탈모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도포 시 피부 자극으로 피부가 가렵거나 붉어질 수 있으며,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전신 흡수로 다모증이나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피나스테라이드’나 두타스테라이드‘ 같은 복용 약은 원래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인데, 상용시 전립선 특이 항원(PSA) 농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40세 이후에는 치료 전 PSA를 측정하는 것이 좋다. 


PSA는 전립선암의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에 약을 사용하는 환자들의 PSA양은 측정치의 약 2배로 생각해야 한다. 그 외에도 일부에서 성욕 감소나 성 기능 장애가 보고되고 있고 정자의 모양이나 운동성에 이상이 보고되고 있으나, 임신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다. 여성이 임신기 약물에 노출되면 남자아이인 경우 성기 형성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인 여성은 약물 접촉을 피해야 한다. 

‘탈모증’ 예방법
탈모는 유전 및 남성 호르몬이 원인이므로 근본적인 예방법은 없다. 다만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