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년 중 가장 더운 삼복에는 허해진 기운을 보강하기 위해 복달임, 즉 보양식을 챙겨 먹는다. 삼복더위와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한 대표 보양식, 삼계탕을 올해는 조금 색다르게 즐겨보자. 농촌진흥청이 가정에서 특별하게 맛볼 수 있는 ‘이색 삼계탕’ 조리 방법을 소개했다. 

 

 

매운해물삼계탕


매운 고추와 다양한 해물을 넣어 짬뽕풍의 빨간색 삼계탕으로, 닭 속에 찹쌀, 마늘 등 기본 속재료와 매운맛을 살리는 고추, 고춧가루를 넣고 40분간 끓이다가 전복, 낙지, 새우 등 다양한 해물을 넣고 10분간 더 끓이면 완성.

재료 및 분량
생닭 1마리, 새우 2마리, 전복 1개, 낙지(오징어) 50g, 홍합 2개, 모시조개 2개, 매운 고추 1개, 고운 고춧가루 1작은 술, 기본 육수 2ℓ
기본 속재료 : 불린 찹쌀 50g(찰밥 100g), 인삼 1뿌리, 대추 2개, 마늘 2쪽, 은행 2개, 밤 1개

만드는 법
1. 홍합과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30분간 담가 해감 시킨다. 2. 낙지와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과 밀가루로 문질러 씻는다. 3. 전복은 솔로 문질러 씻고 새우는 수염을 제거한다. 4. 손질한 생닭 속에 기본속재료를 넣고 재료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한다. 5. 냄비에 ④의 생닭과 기본육수, 매운 고추와 고춧가루를 넣고 40분간 끓이다가 준비한 해물을 넣고 10분간 더 끓인다. 6.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삼계탕용 소스나 발효햄 허브솔트를 곁들인다. 
Tip. 해물은 오래 끓이면 질겨지므로 마지막에 넣고 잠시 끓인다.

 


 

된장삼계탕


된장과 여러 가지 채소를 넣어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보충하며 냄새를 없애고 구수한 맛을 더한 삼계탕이다. 닭 속에 기본 속재료를 넣고 육수를 부어 30분 동안 끓이다가 된장을 풀어 20분간 더 끓인다. 그다음 숙주나물, 부추, 양파, 고추 등 볶은 채소를 올린 후 부셔 놓은 땅콩을 뿌린다. 숙주나물과 국물 맛이 어우러져 구수한 맛을 낸다.

재료 및 분량
생닭 1마리, 황기 1뿌리, 감초 1g, 된장 1큰술, 부추 30g, 숙주 50g, 양파 1/2개,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땅콩 10g, 후춧가루1/8작은술, 식용유 1큰술, 소금 적량, 기본 육수 2ℓ
기본 속재료 : 불린 찹쌀 50g(찰밥 100g), 인삼 1뿌리, 대추 2개, 마늘 2쪽, 은행 2개, 밤 1개
 
만드는 법
1. 손질한 생닭 속에 기본속재료를 넣고 재료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한다. 2. 기본육수 2ℓ에 황기, 감초, ①의 생닭을 넣고 30분 동안 끓이다가 된장을 풀어 20분간 더 끓인다. 3. 양파와 풋고추ㆍ홍고추는 4cm 길이로 채 썬다.  4. 숙주나물은 거두절미하고 부추도 4cm 길이로 썬다.5.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준비해 놓은 ③과 ④의 채소들을 볶다가 소금 간하여 식힌다. 6. 그릇에 ②의 삼계탕을 담고 그 위에 볶은 채소를 올린 후 부셔 놓은 땅콩을 뿌린다. 7.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삼계탕용 소스나 발효햄 허브솔트를 곁들인다. 
Tip. 감초는 많이 넣으면 특유의 단맛이 강하므로 소량만 사용해야 한다.

 


 

너트삼계탕


견과류를 넣어 성인병 예방에 좋은 삼계탕으로, 불린 찹쌀에 잣과 해바라기씨, 호박씨를 고루 섞은 후 손질한 닭 뱃속에 인삼, 대추, 마늘 등을 함께 넣고 육수를 부은 다음 50분간 끓인다. 몸에 좋은 견과류가 듬뿍 들어있어 든든한 한 끼로 손색이 없다.

재료 및 분량
생닭 1마리 잣 5g, 해바라기씨 5g, 호박씨 5g, 기본 육수 2ℓ
기본 속재료 : 불린 찹쌀 50g(찰밥 100g), 인삼 1뿌리, 대추 2개, 마늘 2쪽, 은행 2개, 밤 1개
 
만드는 법
1. 불린 찹쌀에 잣과 해바라기씨, 호박씨를 고루 섞는다. 2. 손질한 닭 뱃속에 ①과 인삼, 대추, 마늘, 은행, 밤을 넣고 재료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한다. 3. 냄비에 ②의 생닭과 기본육수를 넣어 50분간 끓인다. 4.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삼계탕용 소스나 발효햄 허브솔트를 곁들인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