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날씨에 입맛 잃었다면 맛도 좋고 영양도 만점인 애호박 요리로 입맛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는 애호박의 효능과 이를 활용한 특별한 레시피를 개발해 소개했다.


애호박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어린호박을 뜻한다. 한의학에서는 소화기를 보하여 기운을 북돋는다는 뜻으로 보중익기(補中益氣)라고도 설명한다. 실제 애호박은 위에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돼있어 소화불량이나 만성위염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애호박에 함유된 비타민은 손상된 위 점막의 회복을 돕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있다.


소화기능 개선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씨에 함유돼있는 레시틴 성분은 두뇌발달을 촉진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100g당 38kcal의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개선 효과도 있다.


이번에 선보인 애호박 요리는 여름철 시원하고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애호박콩국수’와 새우를 올린‘애호박구이’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콩물에 애호박을 국수형태로 요리해서 먹으면 한끼의 식사로 일품이다. 또한 새우를 올린 애호박 구이에 새콤달콤한 소스를 얹으면 시원한 맥주 안주나, 아이들 간식으로 최고의 요리가 된다.

 

 

◆ 애호박 콩국수
재료 : 애호박 2개, 홍고추 1개, 콩물 5컵, 소금, 검은깨
만드는 방법
1. 애호박은 가늘고 길게 채를 썰어둔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1큰술 넣고 길게 채를 선 애호박을 데친다. 3. 애호박의 초록색이 진해지면 찬물에 헹궈 식혀준다. 4. 그릇에 애호박 데친 것을 담고 콩물 부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5. 고명으로 홍고추와 검은깨를 올려준다.

 

◆ 애호박 구이
재료 : 애호박 1개, 눈꽃 치즈 50g, 발사믹 식초, 새우 10마리 
새우 양념 : 소금·후추 약간, 올리브유 1큰술, 파프리카 분말(또는 청량 고춧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애호박은 도톰하고 동그랗게 잘라준다. 2. 그릴 모양이 있는 팬을 충분히 달군 뒤 애호박을 구워준다. 3. 새우도 애호박 구운 팬에 구워준다. 4. 구운 새우는 새우 양념을 발라둔다. 5. 접시에 발사믹 식초와 눈꽃 치즈를 뿌린 후 그 위에 호박과 양념한 새우를 차례로 올린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