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kWh당 50원대 부과, 약 6% 상승

농업인들, “한전 쇄신이 먼저” 비판

한전 억대 연봉 3천명 육박 사상 최다

한국전력이 이달 1일부터 전기요금을 1kWh당 3원을 인상한 가운데 농업인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인건비와 농자재값 급등 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요금 인상 부담까지 떠안게 됐기 때문이다.


올 초 한전은 연료비 조정단가를 통해 액화천연가스(LNG)·석탄·유류 등 연료비 변동분을 분기별로 전기요금에 반영하는‘연료비 연동제’를 도입했다. 연료비 연동제는 국제유가가 오르면 전기요금도 따라서 인상되는 시스템으로, 이로 인해 비닐하우스 냉·난방이나 농기계를 많이 쓰는 농업인들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한전이 최근 발표한‘2021년 10∼12월분 연료비 조정단가 산정내역’에 따르면 4분기에 적용되는 연료비 조정단가는 1㎾h당 0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앞선 2, 3분기의 -3원보다 3원 오른 액수다. 지난해 기준 한전의 농사용 전기요금 판매단가는 1kWh당 48.45원으로, 농업인들은 농사용 전기요금이 3원이 오르면 현재 요금에서 6% 정도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때문에 농업인들은 농사용 전기 사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별도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농사용 전기요금이 영세한 농업인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됐고, 지난해 한전통계에서도 전체 판매량 509,270GWh(기가와트) 가운데 농사용은 17,037GWh로 비중이 3.4%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한전의 방만한 경영도 개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평택시에서 장미를 재배하는 김은기씨는“국제유가 상승과 한전의 적자로 전기요금을 올리는 것도 알겠고, 인상된 전기요금을 부담할 생각도 있지만 먼저 한전이 허리띠를 졸라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한전은 몇 조가 적자인데도 일부는 성과급을 1억씩 받아가고, 억대 연봉자가 몇 천 명씩 되는 상황에서 전기요금을 올리는 것을 이해할 농업인들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시에서 파프리카를 재배하는 최중락씨도“전기요금이 올라도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점을 감안해 농식품부가 서둘러 농업인들이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지열이나 도시가스 같은 시설을 개발해 농가에 보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황은 RPC 같은 산지의 농산물유통시설들도 마찬가지다.


진천군의 장양영농조합 이호영 대표는“연간 전기료로 2억원 가량을 납부하는데 농산물 값이 불안한 상황에서 경영비도 늘고 전기요금도 오르니 압박이 더욱 심해질 것 같다”면서“전기요금 3원이 오르면 우리는 최소 3개월간 300만원을 더 내야하고, 1년이면 1,200만원을 더 내야할지도 몰라 걱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