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농업의 희망 청년농업인 - 경상남도 밀양시 ‘사촌농장’ 박도현 대표

경남 유일, 샐러드 채소 스마트팜 농장 운영
사물인터넷 기반으로 온도, 습도 등 원격 환경제어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농법을 활용해 친환경으로 샐러드 채소를 재배하고 있는 청년농업인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경상상남도 밀양시 단장면에 소재한 ‘사촌농장’ 박도현 대표의 이야기다.
밀양시에 따르면, 박도현 대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온도, 습도 등의 원격 환경제어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 농장으로 만들어 규모 1,320㎡에서 샐러드 채소를 재배하고 있다. 다른 지역에 비해 온도가 높은 남부지역의 특성상, 시설 엽채류를 하는 곳이 많지 않지만 박 대표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으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터닝포인트가 된 샐러드 채소
20대 청년 농부인 박도현 대표는 깻잎 농사를 짓는 어머니의 대를 이어 깻잎을 재배해 왔다. 코로나19 이후 매년 반복되는 노동인력 부족과 노동 강도가 심한 깻잎 작업의 문제점은 늘 고민이었다. 그러던 중 밀양시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한 친환경 스마트팜 샐러드채소 시범사업을 신청해 미래 세대의 먹거리에 초점을 맞추어 작목 변화를 시도하게 됐다.


박도현 대표는 샐러드 채소를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해 올해 여름부터 출하하기 시작했고, 친환경 인증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다. 재배하기가 까다로워 남들은 손사래 치는 친환경 농업을 고수하며 소비자의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앞으로도 뚝심 있게 농사 짓겠다는 박도현 대표다.

 

규모보다는 질적 성장에 집중
박 대표는 규모 1,320㎡에서 2만포기를 생산하지만 연간 10기작 농사를 짓기 때문에 1만3,200㎡에서 20만 포기를 생산하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온도, 습도 등의 원격 환경제어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 농장으로 만들었다. 농작업 생력화가 가능한 부분이다.


남부지역에서 여름에 시설 엽채류를 하는 곳은 많지 않다. 그만큼 고온에서는 작물을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밀양은 특히 여름 시설재배가 어려운 곳이다. 처음에는 병해충과 고온 관리 노하우가 없어 힘들었지만 밀양시 청년4-H회 시설채소 연구회 스터디 활동과 농업기술센터 및 일신팜의 컨설팅이 큰 도움이 됐다. 현재는 유럽종 샐러드 채소인 버터헤드, 이자벨, 카이피라를 재배해 납품하고 있고, 다양한 채소의 생육을 보기위해 비타민 다채, 바질, 로메인 등의 샐러드 채소를 시험 재배중에 있다.

 

대를 이어 이루어 가는 꿈
박도현 대표는 선진 농가에서 두루 경험을 쌓으며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다면 이 과정은 보람으로 돌아올 것이라며 신규 청년농에게 그 가치에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박대표 역시 한국농수산대학을 졸업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부모님께 땅이 싼 곳을 더 구입해 큰 규모의 농장을 운영하자고 제안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1,320㎡에 샐러드 채소를 재배하면서 소비 트렌드에 맞는 품목 선택과 적정 농장경영의 내실화를 통해 창출되는 부가가치가 더 크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대를 이어 농업을 선택했을 뿐 아니라 그 꿈까지 이어갈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한다. 이것이야말로 박 대표가 가지고 있는 가장 소중한 자산이자 원동력이다. 뜨거운 날씨에도 싱싱하게 자라고 있는 채소처럼 푸른 젊음으로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청년 농부 박도현 대표. 조만간 그가 이룰 꿈, 그 풍성한 결실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