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 완화·만성질환 발전 예방하기 위해 
정상 체지방률 유지, 대사적으로 건강한 상태 유지해야

 

 

비만이면 대표적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와 자면서 땀을 많이 흐르는 야간발한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사적으로 건강하지 않을수록 더욱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류승호·장유수 교수 연구팀은 2014~2018년 사이 강북삼성병원 종합건진센터를 방문한 42세 이상 52세 이하의 폐경 전 갱년기 여성 4600여 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대사질환은 혈전증과 고지혈증을 비롯한 이상지혈증, 중풍과 심장병을 비롯한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고인슐린혈증을 통칭하는 질환으로 대사증후군으로도 불린다. 즉 정상 체중과 대사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갱년기 증상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먼저 비만을 나타내는 수치 중 하나인 체지방률에 따라 그룹을 분류한 결과 정상 체지방률(25% 이하)에 비해 경도비만(30~34.9%)의 경우 갱년기 증상이 1.42배 증가했다. 중등도 비만 (35% 이상)의 경우 갱년기 증상은 1.6배 증가했다.


연구팀은 혈압과 혈당 등 대사질환 지표 동반 여부에 따라 체지방률에 따른 비만의 영향을 나누어 비교한 결과 체지방 중등도 비만(35% 이상)의 경우 대사적으로 건강한 경우, 정상 체지방률에 비해 갱년기 증상 발생위험이 1.34배 증가했으며, 체지방 중등도 비만(35% 이상)의 경우 3.61배 갱년기 증상 발생 위험이 증가했다.


이 결과를 통해 체지방률과 대사적 건강수준 사이에 상호작용이 있으며, 체지방 비만과 대사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상태가 같이 나타날 때 대표적 갱년기 증상인 혈관운동 증상(안면홍조 및 야간발한) 발생이 훨씬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류승호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교수는 “그동안 갱년기 여성의 비만과 갱년기 증상 간의 관련성 본 연구는 있으나, 대사질환을 동반한 비만이 갱년기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연구는 최초” 라고 말했다.


장유수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교수는 “폐경 전 여성은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와 갱년기 증상의 심혈관계 질환 등 만성질환으로의 발전을 예방하기 위해 정상 체지방률을 유지하고, 대사적으로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수원에서 갱년기 여성 만성질환 위험요인 규명을 위한 전향적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지원받아 수행되었으며, 국제 전문 학술지인 ‘BJOG’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