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눈 압사 장치’ 보급…  임업인 소득증대에 앞장 

 

버섯눈 제거작업 기계화…인건비 절약, 인력난 해소 기여

유기농 미강·참나무 톱밥 이용 차별화된 배지서 버섯 생산

 

 

충청북도 괴산군에 위치한‘선우농장’전종화 대표는 유기농 표고버섯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는 임업인이다. 그는 특허 출원한‘버섯 눈 압사 장치’를 활용해 표고버섯을 생산하며 인건비 절약, 소득증대를 이뤄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전 대표는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다 2003년 표고버섯 재배로 전향했다. 또한 지역 신지식 임업인의 권유로 2006년부터 17년간 톱밥 배지로 표고버섯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전 대표는 톱밥 배지로 표고버섯을 생산하면서 측면에서 나오는 버섯눈을 억제할 수 있는‘버섯눈 제거 장치’를 개발해 버섯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고품질 버섯 생산을 위해 버섯눈을 제거하는 것이 꼭 필요하지만, 많은 인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인력이 부족한 농촌에서 여간 골치가 아니기 때문. 

평소 기계에 관심이 많았던 전 대표는 배지 측면의 버섯눈 제거작업을 기계화하는 것을 고민했고, 지난 2015년‘버섯눈 제거 장치’를 직접 개발, 특허출원까지 마쳤다.

 

 

이렇게 특허 출원한 버섯 눈 제거 장치는 전국에 보급돼 임가의 인건비 절감과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전 대표가 생산하는 표고버섯 톱밥 배지는 ▲약제 살포되지 않은 참나무 톱밥 ▲친환경 벼에서 수집한 미강 ▲친환경 탄산칼슘 ▲청정한 지하수를 이용해 유기농 인증을 받았으며, 연간 약 70만 개의 배지를 주변 임가에 보급하고 있다.

그는 4년 전 귀농한 아들과 함께 표고버섯을 생산하고 있으며, 처음 표고버섯 톱밥 배지를 권유한 선배 임업인의 도움으로 현재에 이르렀음을 잊지 않고, 본인의 재배 기술 등을 후계 임업인들에게 전수해 함께 잘 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 대표는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한다는 마음으로 유기농 미강·참나무 톱밥 등을 이용한 차별화된 유기농 배지에서 표고버섯을 생산하고 있다”며“우수농산물 인증 및 특허 출원한 버섯 눈 압사장치 보급과 새로 개발된 종균의 시범 재배에 앞장서 신품종 보급·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택 산림산업정책국장은“임업을 돈이 되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해 대를 이어 임업 경영을 하도록 산림청이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