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농업센터 설치…치유농업 육성·확산 본격화
전문가 양성 교육·유관기관과의 연계 역할 수행

 

 

경기도가 ‘치유농업거점센터’를 열고 치유농업의 육성과 확산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11일 경기도농업기술원 내에 개관한 치유농업센터는 치유쉼터와 치유텃밭 등 실외 치유 공간과 실내교육장, 치유온실 등을 갖추고 있다.

이 치유농업센터는 도내 치유농장 품질관리, 치유농업 전문가 양성교육을 위해 광역치매센터와 사회서비스원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 도는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과 협력해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치유농장을 시범운영 중이다. 도내에는 지난 4월 김포, 양주, 이천, 양평 등 4개 농장이 먼저 문을 연 뒤 지난달 용인과 화성 두 곳이 추가돼 현재 모두 6곳에서 치유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치유농업은 국민의 건강 회복과 유지를 위해 다양한 농업·농촌자원을 활용해 사회적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직접적 개입을 통한 치료가 아닌 심리적, 환경적 요인을 제공해 본인의 치유 능력을 활성화하는 치유를 목표로 한다. 

치유농업 참가자는 농장 활동을 통해 인지와 기억력 향상, 우울감 감소 등 긍정적 효과를 얻고 농장 운영자는 농업 종사자 외 다양한 사람들이 찾아오며 농가 소득 보전에 도움을 얻으며 상생한다.

실제로 지난해 도가 실시한 치매안심센터-치유농장 연계 프로그램 시범운영 결과 98.3%(727명 조사)가 만족한다고 답변했으며, 고양시에서는 △인지선별검사 결과 인지도 2.5% 향상 △주관적 기억감퇴 설문평가 결과 기억력 저하 4.8% 감소 △노인 우울 척도 결과 우울감 18.1% 감소 등의 긍정적 신호가 나타났다. 

이런 치유 효과를 인정해 정부에서도 2021년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치유농장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형 치유농장은 ‘농업과 복지의 연계’를 목표로 시군별 발달·정신장애인 5~20명을 대상으로 바우처사업과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치유농장은 과도한 신체활동이 필요 없고 식물을 보거나 만지는 활동 등으로 구성돼 발달장애인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대상자들은 매주 1회 방문해 △텃밭 가꾸기 △귤, 천혜양, 레몬 등 농장 작물 수확 △화분 만들기 △수확한 꽃, 과일로 베이킹하기 등 농장별로 구성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농장별로 모두 다른데, 농장 운영을 위해 연 150시간의 교육을 받은 운영자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한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경기도형 치유농장을 중점 육성해 2028년까지 치유농장을 130개로 확대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치유농업센터가 개관하는 만큼 더 전문성을 가지고 더 많은 대상에게 혜택을 주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