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세대 농촌유입 위해 정주 여건 개선 필요
성평등 교육 확대해 농촌지역 성평등 강화해야
시군단위 여성농업인 정책 전담 인력 확충 필수

 

 

 

농업·농촌에서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강조되며 여성이 살고 싶은 농촌 만들기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여성이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청년세대의 농촌유입을 위한 의료·교육 등 정주 여건 개선, 농촌지역 성평등 강화, 여성노인 1인가구 맞춤 정책 마련, 시군단위 여성농업인 정책 전담 인력 확충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강원특별자치도여성농업인정책협의회(회장 송연옥·한국여성농업인강원특별자치도연합회장)는 여성농업인의 날을 맞아 지난 13일 춘천시 호반체육관에서‘강원여성농업인 정책 진단과 과제’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여성농업인육성 기본계획과 강원여성농업인 정책’ 을 주제로 주제발표에 나선 오미란 전 농림축산식품부 여성농업인전담 팀장은 “현재 농촌인구의 특징은 1인 가구 비중이 늘고 있고, 이중 여성노인의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한다”면서“여성노인 1인가구에 대한 돌봄복지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 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지방소멸이 가속화되고 있어 농업인구 확장이 중요한 숙제” 라며 “청년세대의 농촌유입을 위한 지원 정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강원여성가족연구원 민연경 연구원은 ‘강원도 여성농업인 정책 현황 및 발전방안’ 이라는 주제의 두 번째 주제발표를 통해 “‘여성농업인’이 여성에게 매력적인 직업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 정책을 강화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우선, 강원 여성농업인 실태조사를 실시해 지원정책을 발굴하고 기존 정책을 보완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성평등한 강원농촌을 만들어 여성농업인들에게 평등하게 일할 권리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존에 남성 위주로 교육이 진행됐던 것을 개선하기 위해 여성농업인 맞춤형 농업기술·농기계 사용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정토론에서 권순화 강원도4-H연합회 여성지원부장은 “청년여성농업인들이 농업현장에서의 가장 큰 어려운 점은 아이돌봄”이라며“도시는 아이돌봄 서비스와 교육적인 공간들이 잘 마련돼 있지만 농촌의 현실은 녹록치 않다. 여성농업인을 위한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가 절실하다” 고 밝혔다.

신지연 양성평등교육진흥원 농촌형 성평등 전문강사는 “농촌사회의 강고한 성별 분업 체계와 여성에 대한 저평가 등 성차별 구조는 여성농민의 권리 실현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농촌 리더들의 성평등 인식을 높이고, 정책 전달·시행에 관련해서 성인지적 관점을 갖도록, 이장, 부녀회, 주민자치위원회, 농업관련 공무원 등에 대해 성평등 교육을 의무화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김미숙 한국여성농업인강원도연합회 정책부회장은“여성농업인단체들이 끊임없이 요구해서 만들어진 정책들을 지역에서는 있는지도 모르는 사례가 있다”면서“여성농업인 정책이 중앙에서 도, 시군까지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군별로 전담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석성균 강원도 농정국장은 “여성농업인의 지위 향상과 삶의 질 향상, 농촌복지 확충 등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 이라면서 “여성농업인들과 소통하며 여성농업인 관련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