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호흡기에 좋은 생간, 둥글레, 맥문동
건강 효과와 가정에서 활용하는 방법 소개

환절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특용작물을 이용해 보면 어떨까? 농촌진흥청이 호흡기에 좋은 생강, 둥굴레, 맥문동의 건강 효과와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 생강

 

 

생강은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은 매워 몸을 따뜻하게 하고 구토, 가래, 기침을 멎게 하며 해독 작용을 한다. 감기에 걸려 몸이 오들오들 떨리고 추위를 타면서 가래와 기침이 나올 때 섭취하면 좋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gingerol)과 쇼가올(shogaol)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과 체온을 정상화하는 효능이 있다. 

가정에서는 생강가루를 요리에 넣거나, 편 또는 채로 썰어 설탕에 재워 차로 마시면 좋다. 돼지고기에 생강 소스를 더해 구우면 특유의 누린내를 줄일 수 있으며, 풍미도 살고 소화를 돕는다.

[돼지고기 생강구이]

재료 : (돼지고기구이) 돼지고기 500g, 양배추 300g, 부추 10줄기, 당근 1/3개, 식용유 한 큰술

(생강소스) 곱게 간 생강 1큰술, 미소 된장 40g, 고추장 1큰술, 맛술 3/5컵, 청주 1/4컵 간장 1/4컵, 식용유 적당량

만드는 방법

①중간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돼지고기 뒷다릿살을 도톰하게 썰어 노릇하게 굽는다.

②양배추는 단단한 심을 잘라낸 후 굵직하게 썰고, 부추는 4cm로 썰고 당근은 사각형으로 썬다. (오색 파프리카로 대체가능)

③고기를 굽던 프라이팬의 기름을 닦아낸 뒤 식용유를 1큰술 두르고 센 불에 얹어 준비한 양배추를 1분 정도 볶다가 당근을 넣고 좀 더 볶는다. 채소가 숨이 죽으면 부추를 넣고 살짝 더 볶아서 채소 전체에 기름이 살짝 돌면 접시에 담아낸다.

④프라이팬을 다시 달궈서 생강구이 소스 재료를 넣어 섞고 중간 불에서 고기를 넣어 조린다.

⑤2~3분 정도 조린 후 불을 끄고 고기를 덜어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⑥볶아 두었던 채소를 넉넉한 크기의 접시에 깔고 그 위에 고기를 얹는다.

 

■ 둥굴레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식물인 둥굴레는 몸 안의 진액을 보충하고 건조해진 것을 윤택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마른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다당류, 알칼로이드, 스테로이드계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리그닌 같은 생리활성 성분이 풍부하다.

둥굴레는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통째로 가루를 내어 음식에 넣어 먹을 수도 있다. 삶은 둥굴레 뿌리줄기를 갈아 밀가루와 함께 반죽한 뒤 둥굴레 우린 물에 수제비 반죽을 넣고 끓이면 특유의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둥굴레 수제비]

재료 : 밀가루 300g, 둥굴레 20g, 소고기(양지머리) 200g, 호박 1/2개, 당근 1/4개, 달걀 1개, 대파 1/2대, 물 1과1/2컵, 다진 마늘, 소금, 후추, 참기름 2스푼

만드는 방법

①둥굴레는 물 5컵에 30분 정도 푹 끓인 다음 건져서 곱게 간 후 밀가루, 물, 참기름을 넣고 반죽한다.

②냄비에 소고기, 대파를 넣고 푹 삶은 후 둥굴레 우린 물을 넣고 반죽을 얇게 떠서 넣는다.

③채를 썬 당근, 호박과 달걀, 다진 마늘을 넣고 저어준 다음 냄비에 넣고 살짝 끓여 소금, 후추로 간하여 먹는다.

 

■ 맥문동

 

맥문동은‘뿌리 덩어리가 보리(麥)와 비슷하고 겨울(冬)에도 죽지 않는다’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성질은 약간 차고 단맛이 나는데, 호흡기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마른기침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사포닌, 아미노산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며 혈당 강하, 항염증 등의 효능이 보고돼 있다.

맥문동은 궁합이 잘 맞는 약재와 함께 끓여 마시면 좋다. 인삼과 오미자, 맥문동을 1:1:2의 비율로 물과 함께 끓인 생맥산은 새어나간 기운을 보충하고 깨진 전해질 균형을 맞춰 준다. 새콤하고 구수해 맛도 좋다. 한방에서 생맥산은 주로 여름철에 처방하지만, 환절기 오랜 기침을 멈추는 데도 효과가 있다.

[생맥산]

재료 : 인삼 5g, 오미자 5g, 맥문동 10g, 물 2L

만드는 방법

①인삼, 오미자, 맥문동을 세척한다.

②세척한 인삼, 오미자, 맥문동을 주전자 또는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약 1시간 약불에 끓인다. 

③불을 끈 후 인삼, 오미자, 맥문동을 건져내고 마신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