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양주시가 전국 최초로 농약병(봉지) 폐기물 분리수거용 봉투를 제작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양주시는 지난 10월 4일부터 각 관할 읍·면·동에서 농업인들에게 5,600장의 농약 분리수거용 봉투를 보급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농약은 농작물 병해충 관리에 필수적이지만 일반쓰레기로 폐기할 수 없어, 사용 후 처리가 번거롭다. 또한 농약 사용 후 빈 농약병, 농약봉지를 농가에서 종이박스류, 비닐류, 각종 기타 용기류로 보관하고 있어 농가 건강에 유해하며 수거 시 잔류농약을 흘리거나, 작업자에 묻는 등 오염 문제가 발생해 왔다.

이에 시는 2023년 부서별 혁신브랜드 과제 공모전에 채택된 농약병과 농약봉지 분리수거용 봉투를 전국 최초로 제작해 농업인들에게 무상 보급했다. 특히, 농약봉지 수거용 봉투는‘붉은색’, 농약병 수거용 봉투는‘노란색’으로 구분하여 병과 봉지를 손쉽게 분리수거 할 수 있도록 했다. 분리수거한 봉투는 5월, 11월 읍·면·동에 안전하게 배출하면 된다.

양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기존 농약사용 후 농약병, 봉지를 따로 보관할 방법이 없어, 일부 농가의 불법 소각, 일반쓰레기 배출 등 환경오염 및 작업자 건강 유해가 우려돼 분리수거용 봉투를 제작·배포하게 됐다”면서 “양주시는 앞으로도 계속 농업인과 환경보호 및 농약 수거 작업자 보호를 위한 농약 폐기물 분리수거용 봉투를 공급할 계획”이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