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시 더 위험…심혈관질환 위험 28%↑

 

대사이상 지방간 질환자가 술을 마시면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김원 서울대 교수·문준호 분당서울대병원 교수·정석송 차의과대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대사이상지방간질환’환자의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 분석 결과를 지난 19일 발표했다.

대사이상지방간질환은 지방간이 있으면서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위험인자 5가지 중 1가지 이상을 가진 환자로, 지방간에 의한 심혈관질환 합병증 예방 연구를 위해 새로 만들어진 개념이다.

김원·문준호·정석송 교수 연구팀은 국립보건연구원의 지원을 받아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47~86세 성인 35만명을 평균 9년 동안 추적한 자료에 대사이상지방간질환을 도입해 분석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사이상지방간질환이 있는 사람은 심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및 뇌졸중 위험이 높고 이들이 음주를 하면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더 크게 증가했다.

지방간이 없는 사람보다 대사이상지방간질환 환자군에서 심혈관질환 위험이 약 19% 증가했다. 특히 1일 평균 남성은 30~60g, 여성은 20~40g의 중증도 알코올을 섭취한 대사이상지방간질환 환자군은 일반인보다 심혈관질환 위험이 28% 증가했다.

또 일반인보다 대사이상지방간질환에서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위험이 각각 22%, 19% 늘었고, 중증도 알코올 대사이상간질환 환자군에서는 각각 23%, 30%까지 커졌다.

이와 관련해 연구진은“지방간이 있는 경우 알코올 섭취가 심혈관질환 위험을 보다 높일 수 있어 금주와 절주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