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년 2월까지 안전컨설팅·안전조사 실시

 

겨울철 축사시설의 화재가 빈번해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축사시설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지난 5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경기도에는 2만 6,293곳의 축사가 있는데 지난 2018~2022년 최근 5년간 경기지역 축사에서 발생한 화재 건수는 총 438건으로 14명이 부상을 당하고 356억 원의 재산피해를 낸 것으로 집계됐다. 

매년 70~80여 건의 축사 화재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계절별로는 겨울철(12~2월·42%)에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원인별로는 전기적 요인(55%)이 가장 많았다.

이에 따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내년 2월 말까지 기존에 추진 중인 겨울철 화재안전대책과 연계해 겨울철 축사시설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축사의 10%가량을 선정해 소방관서장이 주관하는 현장안전컨설팅을 실시한다. 화재안전관리를 당부하고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한편 축사 주변 소방 차량 진입로와 소방시설 위치를 확인한다. 연 면적 3천㎡ 이상이거나 최근 5년간 두 차례 이상 불이 났던 축사 10곳 등은 소방서별로 자체 선정해 화재위험요인을 행정지도하는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한다.

이와 함께 외국인 노동자 숙식 시설 위주의 축사시설과 대규모 화훼시설을 대상으로 현지 적응훈련을 실시하고 관계자에게 화재예방 안전수칙을 안내하는 현장대응 체계를 상시 유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