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45개 여성시민사회단체‘어퍼’결성
“정당 젠더 공약·총선 후보 성인지 감수성 심판할 것”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성평등한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여성단체들이 결의를 다졌다.

전국 145개 여성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시민단체‘여성주권자 행동 어퍼’는 지난 12일 국회 앞에서 출범식을 열고“여성·성평등 정책의 후퇴를 막고, 여성과 소수자의 삶을 바꾸는 성평등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내년 4월 치러질 국회의원 선거에서 변화를 끌어내겠다”고 다짐했다.

어퍼는“지난 대통령 선거를 보면 혐오와 차별의 언어로 여성을 정치에서 지우는 한편,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언하는 등 성평등 추진 정책이 급속도로 퇴행했다”며“내년 총선에서도 여성에 대한 혐오나 차별을 전략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성별 임금 격차가 27년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국 가운데 꼴찌를 면치 못한다는 점 ▲한국의 남녀 경제활동 참가율 격차가 18%포인트로, OECD 가운데 7번째로 크다는 점 ▲돌봄과 가사 노동은 여성의 몫으로 보는 사회적 분위기 등을 근거로 사회경제 분야에서 여전히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을 근절하고, 성평등 실현을 위해 해결할 국가적 과제가 오래도록 쌓여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어퍼는“21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이 약속한‘여성 후보 공천 30%’는 지켜지지 않으면서 양당의 여성 후보자 비율은 평균 11.81%에 그쳤다” 며  “강간죄 구성요건을‘폭행과 협박’에서‘동의 여부’로 개정하는 것도,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는 것도 이행하지 않는 등 여성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 고 주장했다.

이어“여성 주권자를 외면한 정치에 책임을 묻고, 정당이 젠더 정책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는지, 후보자에게 성인지 감수성이 있는지 감시할 것”이라며“무엇보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불평등을 해체하고, 모든 시민의 삶에 평등과 존엄이 보장받기 위해 국회가 책무를 다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