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된 물·어패류로 주로 감염…사람 간 전파도 가능
손소독제 사용보다 비누로 손 씻기, 변기 뚜껑 닫고 물 내려야

최근 두달 사이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5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을 씻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지난 7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상급종합병원 등 표본감시기관 206곳을 통해 집계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신고 환자 수는 지난해 마지막 주(12월24일~30일) 기준 268명이다. 11월5일~11일(49명)과 비교하면 두달 새 약 5배 늘어난 셈이다.

노로바이러스 환자 수는 11월 중순까지만 해도 50명대에 머물렀지만, 지난해 12월10일~16일 200명을 넘어섰고, 계속해서 늘어나며 유행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0~6세 영유아 감염이 전체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어 비상이 걸렸다.

전체 감염 환자 중 영유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11월12일~18일까지만 해도 30%에 머물렀지만, 12월10일~16일에는 68.2%까지 올랐다. 환자 10명 중 7명이 영유아였던 셈이다. 이후 비중은 작아졌지만, 지난해 마지막 주에도 감염 환자 중 영유아의 비중이 47.4%에 달하는 등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제4급 법정감염병이다. 연중 내내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겨울철에서 이듬해 초봄 사이 주로 발생한다. 특히 집단생활을 많이 하는 영유아(0~6세)들이 많이 감염된다.

주 감염원은 오염된 물이나 어패류다. 환자 접촉이나 비말을 통해‘사람 간 전파’가 이뤄지기도 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2~48시간 안에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사람에 따라 복통이나 오한, 발열 증상을 겪기도 한다. 영아나 면역 저하자의 경우,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지 않으면 탈수증이 올 수도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력이 매우 강하다. 생존력도 강해 일상 환경에서 사흘간이나 생존한다. 또 면역 유지 기간이 짧아 과거에 걸린 사람도 다시 감염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백신은 없기 때문에, 감염을 막기 위한 기본적 위생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소독제를 쓰기보다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을 씻는 것이 좋다”며“또한 지하수는 끓여서 마셔야 하고, 식재료를 통한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식재료를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85℃ 이상에서 1분 이상 충분히 익혀 섭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노로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감염 환자는 증상이 사라진 뒤 48시간까지 등원이나 등교, 출근을 자제해야 하며 다른 가족 구성원들과 공간을 구분해 생활하고, 배변 후에는 변기 뚜껑을 닫은 채로 물을 내려야 비말로 인한 바이러스 확산을 막을 수 있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