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콩 이소플라본 60mg 섭취 시 효과 커
두유 2~3컵, 두부 57~85g, 조리한 콩 반 컵 정도

 

 

두부 등 콩류 식품이 유방암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 암센터의 종양 전문의 채닝 팔러 박사 연구팀이 콩, 리그난, 십자화과 채소, 녹차 또는 이런 식품에 들어있는 식물 영양소가 유방암 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22편의 연구논문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지난 15일 보도했다.

콩 이소플라본은 유방암 재발 위험을 26%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특히 콩 이소플라본을 자주 섭취한 폐경 여성은 유방암 재발 위험이 28% 낮았다.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 생존자는 18% 낮았다.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은 에스트로겐에 의해 암세포의 성장이 촉진되는 형태의 유방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콩 이소플라본은 하루 섭취량이 60mg일 때 유방암 재발 위험 감소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두유 2~3컵, 두부 57~85g, 조리한 콩 반 컵에 해당한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콩 이소플라본의 유방암 사망 위험 감소 효과는 12%에 머물렀다.

콩 이소플라본은 체내에서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유방암 진단 후에는 안전하지 않다는 우려가 있기는 하지만, 콩 식품을 먹는 것은 위험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다만 이소플라본 보충제는 이소플라본 함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그 영향은 확실하지 않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한편 리그난이 소화관에서 분해될 때 생성되는 엔테롤락톤은 유방암 사망 위험을 28%, 모든 원인에 의한 조기 사망 위험을 31% 낮춰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그난은 주로 식물의 씨앗과 뿌리에 축적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으로 식물의 방어 메커니즘에 관여한다. 아마 씨, 캐슈너트에 특히 많이 들어있다.

리그난과 콩 이소플라본은 유방암 생존자들의 식단으로 추천하기에 증거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 밖의 분석 결과는 뒷받침할만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효과는‘시사하는’하는 정도라고 연구팀은 평가했다. 그중에는 녹차가 1~2기 유방암 생존자에게 유방암 재발 위험 44% 감소와 연관이 있다는 결과가 포함된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콜리플라워 등 십자화과 채소가 유방암 예후에 미치는 영향 역시 결론을 내리기에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국립암연구소 저널(JNCI: 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 '캔서 스펙트럼'(Cancer Spectrum) 최신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