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늘봄학교 주제 민생토론회서 약속

올 하반기부터 전국 초등학교로 확대 추진

 

 

“돌봄과 교육만큼은 국가가 확실하게 책임지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일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아홉번째,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를 주재하며 저출산의 근본 원인 중 하나인 육아의 어려움을 국가가 덜어주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교육 중심은 공교육이 돼야 하고, 공교육 중심은 결국 학교” 라며 “아이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가야 하고, 또 가장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곳이 학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방과 후 다양한 교육·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늘봄학교’를 전국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재차 확인하며 “올 상반기에는 2천개 학교, 하반기에는 전체 학교로 확대하고 2026년까지는 저학년에서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전부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예비 학부모 수요조사에서 응답자의 83.6%가 늘봄학교 참여를 희망했다”며 “이렇게 모두가 기다리고 계시는데, 여러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리가 함께 힘을 모아 잘 추진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역과 여건에 맞춰 이른 아침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 시간을 늘리고, 무료 프로그램과 저녁 식사 제공 등 부모님들 부담을 덜어드리는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 며 “프로그램을 다양화해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놀면서 유익한 것을 배우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게 하겠다” 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어린이를 위한 나라, 어린이가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며 “국가가 아이들을 제대로 돌보지 못해서 방과 후 풀이 죽은 아이들을 내버려 둬서는 안 될 것” 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돌봄은 우리 공동체 모두의 책임이고, 또 국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고,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함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의 헌법상 책임”이라며 “늘봄학교가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늘봄학교 확대를 위해 지역 사회와의 협업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대학, 기업, 지자체 기관 등 지역사회가 협력해 좋은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며 “다양한 분야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