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여성 안전·평등·행복 실현할 수 있는 국가 돼야”

윤석열 대통령이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했다. 윤 대통령은 새로운 여가부 장관을 임명하지 않고 차관 대행 체제로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여성단체들은 여성가족부 정상화를 촉구하며 성평등 정책을 실현할 장관 후보자를 지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0일 김현숙 여가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하면서 22일부로 김 장관은 면직됐다. 지난해 9월 새만금 잼버리 파행 사태로 사의를 표명한 지 5개월 만이다.

윤 대통령은 새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고, 신영숙 차관 대행 체제로 여가부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출신의 신 차관은 공무원 조직개편 전문가로, 여가부 폐지를 위한 업무 이관 등 사전 작업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김가로 여성가족부 대변인은 지난달 22일 서울 종합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이 여가부 실국장급 인사에 타부처 출신을 임명해 폐지를 준비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검토 중인 건 맞다” 고 밝혔다.

여가부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 당선 이후 야당의 반대로 여가부 폐지론은 진전되지 못했다. 여가부를 폐지하려면 국회에서 정부조직법 개편안을 처리해야 하는데, 국회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하면서다.

이에 오는 4월 총선에서 여당이 승리한다면 정부조직법 개정을 다시 추진해 여가부를 폐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여성단체들의 반발이 거세다.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전국행동’(이하 전국행동)은 지난달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평등 정책을 실현할 여가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고 여가부를 정상화하라” 고 촉구했다.

전국행동은 이날 “오랜 기간 여성가족부는 실질적 성평등 추진체계로서의 기능 수행보다는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정치적 수사로 활용돼 왔다”고 지적한 뒤,  국민의힘이 약속한 ‘인구부’ 에 대해 “인구부는 여가부를 대체할 수 없다. 여성을 아이낳는 기계로 취급하겠다는 말과 다름이 아니다” 고 꼬집었다.

이에“성평등을 실현할 여가부 장관을 당장 지명하라”며“그것이 법이 정한 대통령의 일”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