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리포트서 관계인구 정책 마련 강조
지역대학 연계 커리큘럼, 도농상생 플랫폼 구축 등 제안

 

 

충청남도 내 소멸위기 농촌지역의 인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관계인구’를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최근 충남연구원 유학열 선임연구위원과 조소진 연구원은 ‘충남 농촌지역 살리는 관계인구 창출 전략’을 주제로 한 충남리포트플러스를 발간했다.

유학열 선임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지역 간 인구 유입 경쟁은 제로섬 게임과 같다”면서 “지역 살리기 해법으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관계인구는 농촌과 도시 간 연결고리 역할을 통해 지속적인 관계를 맺게 해줌으로써 지역의 활력을 불어넣는 정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고 말했다.

관계인구는 실제 (농촌)지역에 거주하지 않으면서 어떤 형태로든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생활인구보다는 비주거성이 강한 편이다. 쉽게 설명하면, 통근·학, 고향사랑기부제, 농촌체험마을 방문, 워케이션, 농특산물 구매, 출향민, 2회 이상 방문한 관광객 등 정기·비정기·장기·단기·잠재적 체류자를 말한다.

리포트에 따르면, 농촌주민의 79.2%는 외부와의 교류가 마을 발전에 바람직하다고 응답했고, 92.4%는 외부와의 교류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한, 도시민의 72.7%는 앞으로 농촌지역과의 지속적 관계를 유지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80.3%는 관계인구가 농촌지역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이미 정부에서도 생활인구 유입을 통한 정주인구의 선순환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관계인구 활성화 추진체계를 제시한 바 있다.

유 선임연구위원은 “충남의 관계인구 창출을 위해서는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특성화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충남 지역대학 특성에 맞는 ‘(가칭)Enjoy-Study 커리큘럼(농촌의 이해, 현장 탐방·체험 등)’ 개설 및 각종 시설 활용, 충남 도농 간 지속적 관계 형성을 위한 컨트롤 타워인 ‘충남 도농상생 관계 플랫폼’ 구축, 베이밸리 메가시티의 일환으로 ‘충남 & 경기 도농상생 한마당의 날’  제정 및 지역 간 교류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할 수 있다” 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