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식품의 새로운 수요 창출 기대

본지는 지난달 개최된 ‘2008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대전’을 통해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실용성 있는 기술개발로 농어업인의 소득증대 및 복지향상에 기여한 연구자 및 산업체의 연구공적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 연구성과
십이지장을 비롯한 공장 상부에서 탄수화물의 소화흡수율을 저하시켜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고 이를 통해 당뇨병 등을 예방하는 기능성 물질인 AGI(α-glucosidase inhibitor)가 많이 함유된 세계최초 기능성 고추 품종을 육성한다.
항산화작용을 통해 암을 억제하는 항암물질의 하나인 베타카로틴(β-carotene)함량이 일반 배추 대비 47.8%배 많이 함유한 세계최초 기능성 쌈배추를 육성한다.


■ 기술적 연구특징
현재 당질 흡수를 억제하는 의약품이 식사후 고혈당을 억제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다. 고추로부터 분리, 정제한 AGI인 AGI-6481과 AGI-4433의 결정구조 및 이화화적 특성을 규명한다.
각종 소화효소 및 당뇨병 유발쥐에 AGI-6481과 AGI-4433를 투여한결과 모두 효과적인 혈당강하효과를 가짐을 확인했다.
AGI는 100℃에서 60분간 가열하여도 85% 이상 잔존활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pH 2.0의 가혹한 조건에서 60분간 처리하여도 잔존활성이 70%이상 나타나는 등 안정성이 매우 높아 식품 가공시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 기술 실용화 실적
기술을 실시하고 있는 업체로는 농업회사법인 제일종묘농산(유)에게 2008년부터 산업화를 시작으로 신기능성 α-glucosidase inhibitor(AGI) 고함유 당조 고추품종을 제일종묘의 전국 700여 거래처를 통해 전국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농산물 전문 유통회사인 농업회사법인 씨앗(유)을 통해 당조고추 홍보 및 당조고추 농산물을 도심내 대규모 상점(홈플러스 등)에 판매 예정이다.


■ 제품화 사례
상품명은 당조고추로서 판매원은 제일종묘농산(유)이며 지난 5월부터 출시됐다. 제품의 특징은 α-glucosidase inhibitor(AGI)를 고함유한 기능성 고추품종으로 과피색이 연노랑에서 오렌지, 빨강으로 변하는 웰빙고추이며, 하우스 전용 품종으로 매운 맛이 거의 없는 풋고추 전용품종이다.
매출실적 및 향후전망은 올해 처음 출시된 품종으로 웰빙을 중시하는 현대의 기호에 부합, 많은 인기가 있으리라 예상된다.
또 상품명인 베타쌈배추의 특징은 베타카로틴(β-carotene)을 고함유한 기능성 쌈배추 품종으로 잎형태가 배추와 순무의 중간형태가 나오는 웰빙 쌈배추이다. 하우스 전용 품종으로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으며 쌈으로 사용시 식미가 우수하다.
매출실적 및 향후 전망은 전국적으로 50만평 가량 재배되고 있으며 웰빙을 중시하는 현대인의 기호에 부합하여 계속증가하리라 예상된다.


■ 파급효과
당뇨병 예방효과가 있는 신기능성 당조고추의 보급은 최근 서구화된 식단과 편의생활에 따른 활동량의 감소 및 체중의 증가 등의 이유로 매년 10%씩 증가하고 있는 당뇨병의 발병률을 낮추어 국민건강의 증진에 크게 기여하리라 예상된다.
항암효과 및 각종 건강증진효과를 가지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베타쌈배추의 보급은 현대인을 위협하는 가장 큰 질병인 암의 발병을 감소시켜 국민건강의 증진에 크게 기여하리라 예상된다.


■ 농어업현장 파급효과
값싼 중국 고추의 영향으로 인력이 많이 소요되는 고추를 재배하는 농가는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농가소득 또한 계속 감소하는 현 상황에서 신기능성 당조고추는 가격이 아닌 기능성으로 값싼 중국 고추와 경쟁할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농가소득의 증대 및 고추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하리라 예상된다. 베타 쌈배추의 경우 300평 재배로 연간 1억원의 매출을 올린 사례가 있는 등 성장 하고 있는 기능성 식품시장에 발맞추어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리라 예상된다.


■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돌연변이 처리 및 계통간 조합을 통한 신미가 강하고 AGI가 고함유된 고추를 육성한다. 계통 순화 및 선발을 통해 결구력이 강하고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은 배추를 육성한다. 향후 전국 농업기술센터와 농가를 대상으로 기술확산을 위해 교육지도 및 홍보활동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지속적인 홍보전략으로 전국 1,000여대 거래처를 통해 전국 농가 보급에 매진할 계획이다.
베타 쌈배추와 당조고추를 이용한 김치 및 여러 식자재를 생산하는 등 관련 제품군을 확충해 국내 보급에 힘쓰며 기능성 식품 시장을 확대하는 데 기여한다. (문의. 043-838-1175)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