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이용한 친환경 봉독채집장치 ‘수출전략 상품’

김철구( 대통령 표창 수상자, (주)청진바이오텍 대표이사
본지는 지난 9월 개최된 ‘2008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대전’을 통해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실용성 있는 기술개발로 농어업인의 소득증대 및 복지향상에 기여한 연구자 및 산업체의 연구공적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 연구성과
태양광을 이용한 전기충격식 봉독채집장치(업그레이드)다. 태양광을 이용한 친환경 봉독채집장치를 개발하여 중소기업 기술혁신 개발사업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봉독채집장치의 컨트롤러를 채취판 내에 장착함으로써 무게를 경량화시켜 이동시 초래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태양광을 이용한 집광판의 설계 및 제작으로 에너지 절감효과 및 환경오염 예방에 효과를 얻었다. 출력범위를 다양화하여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사용가능하며 기후변화에 따른 불량률 최소화가 기대된다.
채취봉독의 정제방법 개발의 연구성과는 봉독의 정제수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키고 유효성분의 함량이 높게 유지될 수 있다. 국내시장에서 건조봉독의 상품화 가능성에 대한 기술정립에 기여했다.

또 디지털 영상기기 일체형 꿀벌인공수정기의 연구성과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유일한 디지털 영상기기 일체형 꿀벌인공수정기이며 꿀벌의 품종개량과 우수혈통의 여왕벌 생산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인공수정기술을 통한 우량 종봉의 육성과 보급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 기술적 연구특징
전기 충격식 봉독채집장치의 기술적 연구특징은 저주파 대역의 차이로 벌의 치사율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입출력 전압등 표시램프 부착, 출력시간 조절, 콘트롤러 슬림화로 사용 편리성과 기능적 안정성을 월등하게 유지할 수 있다.
국외에서 잘 알려진 경쟁제품(캐나다산, 이태리산)과 비교시 70∼90만원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적인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영상기기 일체형 꿀벌인공수정기의 특징은 70배율 전자현미경에 램프를 장착하고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영상을 편집, 저장할 수 있어 인공수정장면의 반복 재현이 가능하다. 모니터로 동일 장면의 시청이 가능하여 시력차와 숙련도에 따른 수정성공률의 오류 격차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 기술 실용화 실적
기술을 실시하고 있는 업체로는 (주)청진바이오텍으로 지난 05년초부터 산업화를 시작해 ‘전기충격식 봉독채집장치’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주)청진바이오텍이 08년부터 ‘태양광을 이용한 친환경 봉독채집장치’와 ‘’디지털 영상기기 일체형 꿀벌인공수정기(08년)’를 산업화시켰다.

■ 제품화 사례
상품명은 ‘태양광을 이용한 친환경 봉독채집장치’로서 판매원은 (주)청진바이오텍이며 지난 6월부터 출시됐다.
제품의 특징은 국내 최초로 실용화된 제품으로 살아있는 벌로부터 봉독을 채취할 수 있으며 봉독 채취시 사봉수가 적고 태양광 전지를 이용함으로써 배터리 소모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경제성을 도모할 수 있다. 매출실적 및 향후 전망은 지난 07년에 9천만원, 올해(현재)의 경우에는 1억5천만원을 달성했으며 차기년도에는 3억원을 매출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디지털 영상기기 일체형 꿀벌 인공수정기’는 동 회사가 지난 06년 9월에 판매를 시작했으며 제품의 특징은 여왕벌을 수정시키는 인공수정기로 전자현미경을 도입하여 수정장면을 재현함으로써 개인의 시력차와 숙련도에 따른 수정율의 격차를 줄일 수 있다.

매출실적 및 향후 전망은 지난 07년에는 8백만원, 올해 현재까지는 1억원을 달성했으며 차기년도에는 4억원까지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파급효과
지난 07년 양봉농가의 군수통계와 채취봉독의 단가를 계산했을 경우 총 1조1천억원의 소득이 발생, 전체 양봉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전기충격식 봉독채취기는 국내 봉군의 특성에 맞게 제작되었고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봉독채취기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태양광 전지를 이용함으로 배터리 소모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엔지니어링 강화플라스틱의 사용으로 내구성과 견고함을 강화하였기 때문에 외국 경쟁사와 비교, 제품의 우수성이 탁월하여 그 성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현재 캐나다를 비롯해 뉴질랜드, 루마니아, 멕시코에 봉독채취기를 수출하고 있다.

■ 농어업현장 파급효과
봉독 채취기를 이용하여 채취한 봉독을 부가 수입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 양봉농가의 소득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양돈·양축농가에서 봉독을 천연항생제로 활용케 했다. 봉독을 가축의 생산 촉진, 사료효율 개선 및 가축의 질병예방과 치료 목적으로 사용가능하며 이를 통해 보다 친환경적인 브랜드육 생산체계의 확립이 가능하다.

■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봉독을 이용한 동물 약품개발은 가축자체에 미치는 영향뿐 아니라 인류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그 효용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전 세계적으로 항생제 남용에 따른 부작용이 심해 사용규제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봉독채취기 수출과 함께 정제봉독의 생산이 상용화 될 경우 외화획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수입에 의존하는 원료항생제의 사용감소로 수입절감 효과까지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계획은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제품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수출유망품목으로 자리매김하고 국내ㆍ외 매출신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각종 해외 세미나 및 전시회에 제품을 출품하여 세계시장에서 그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시장 개척요원을 캐나다로 파견하여 북미, 중미, 남미 시장개척에 힘쓸 예정이다.
채취봉독의 정제방법, 분석방법 및 작용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봉독을 동물용 항생제 소재로 개발할 계획이다.(문의. 031-400-3707)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