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은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전체 인구의 10%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병이다.
숨쉬기가 힘들고 심한 기침과 더불어 숨쉴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 2000년도 세계보건기구 (WHO) 의 특별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1억5천명의 환자가 천식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1년에 18만명이 기관지 천식으로 목숨을 잃는다고 한다.
갈수록 심해지는 환경오염 등의 영양으로 기관지 천식으로 인한 의료비, 사회적 비용이 폐결핵과 에이즈의 비용으로 합한 것보다 더 크다고 보고서에 언급하고 있다.

어린이 4명 중 1명이 천식으로 결석

1980년대 천식의 국내발병률은 3-4%에 불과하지만 최근에는 6-7세 어린이 에게 13.3%나 발견될 정도로 급증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1세에서 4세까지 어린이의 24%가 천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4천명 이상이 천식으로 사망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어린이 4명중 1명은 천식 때문에 학교를 가지 못한 경험이 있으며 천식으로 인해 운동이나 신체 활동에 제약을 받는 어린이가 33%에 달하고 또래 모임 등에 어울리지 못하는 사례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천식을 감기보다 좀 심한병’ 정도로 취급할 경우 소아천식은 학습장애는 물론 신체적 성장, 사회적 형성에도 문제를 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당뇨나 고혈압처럼 장기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천식발생과정

천식은 호흡기를 통해 우리몸에 이상 물질이 들어왔을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비롯된다.
기도를 통해 유입된 곰팡이같은 항원물질은 기관지 상피세포 뚫고 들어가는데 이때 기도 안에 이상 물질이 유입됐다는 것이 인식되면 몸에서도 ‘사이토카인’ 이라는 알레르기 항체들이기도 표면에 붙어 있다가 원인물질이 들어올 때마다 반응을 한다. 이때 일어나는 반응이 기도 수축이다.

천식의 원인

곰팡이 - 여름천식의 대표유발인자가 바로 곰팡이이다. 천식은 곰팡이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생기는 병인데 주로 곰팡이가 번식할 때 나오는 미세한 크기의 포자가 공기중에 펴져 호흡기로 흡입되어 발생한다.

집먼지 진드기 - 침대, 소파, 카펫 같은 곳에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 천식 등의 원인이다.

꽃가루나 풀 - 알레르기 질환의 주범으로 꽃가루나 풀에 의한 천식은 주로 봄철, 가을철에 많이 나타난다.

동물- 집에서 기르는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 분비물, 타액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 질환, 천식이 생길 수 있다.

바퀴벌레- 바퀴벌레 자체보다 바퀴벌레 허물과 부스러기들이 공기중에 펴져 흡입 되면 천식을 일으킬수 있다.

천식환자 호흡곤란 해소방법

천식환자의 특징은 들숨보다 날숨이 훨씬 어렵다는 것이다. 천식환자들이 숨을 내쉬러 할때 공기가 잘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날숨을 쉴 때 쌕쌕 소리가 나고 괴로워한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천식일 확률이 높다. 이럴 때 호흡겙餞?증상을 환화해주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안정을 취하기 좋은 곳으로 이동한다.
▷ 편안한 자세로 앉는다.
▷ 숨쉬기 편안하도록 팔을 의자나 탁자 등에 올려놓고 가슴을 곧게 편다.
▷ 복식호흡을 깊고 천천히 한다.
▷ 복식호흡요령은 코로 숨을 깊이 들어 마시고 입술을 오므린 채 입으로만 숨을 천천히 내쉬는 것이다.

이때 날숨소요시간을 들숨보다 적어도 2배 정도는 길게 하는 것이 호흡곤란 증세를 환화에 좋다
또 호흡이 안정될 때 따뜻한 물을 마시면 더욱 좋다. 찬물은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폐기능 향상을 위해 호흡기 운동을 한다.
기관지 천식환자들의 폐기능을 향상시키는 운동이 있는데 간단한 호흡법이지만 규칙적인 연습을 하면 산소능력이 향상된다. 보통 3/1 4/1 정도의 폐기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능력까지 강화, 확장하면 사용하지 않았던 부위도 이용하게 되어 천식빈도나 정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