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모발과 두피는 피부와 마찬가지로 아주 민감하고 연약해서 성인용 샴푸를 사용하면 자극이 될 수도 있어요.
베이비샴푸는 아이에게 안전한 올리브계면활성제를 사용하여 두피와 모발의 오염을 부드럽게 씻어주고 모발과 두피를 최적 상태로 유지시켜 준답니다.
올리브계면활성제는 올리브오일에서 추출한 순식물성 계면활성제로 일반 세정제에 포함된 화학적 계면활성제와는 달리 우리 몸과 피부에 유해하지 않은 재료입니다. 특히 식물성 계면활성제 중에서도 가장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어린 아이들이 사용할 샴푸나 바디워시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재료>
올리브계면활성제 60g, 코코베타인 40g, 정제수 90g, 글리세린 5g, 판테놀 2g, 쟁탄검 2g, 로즈마리추출물 10방울, 라벤더e.o 5방울

<만드는 방법>
1. 정제수를 계량해서 40도 정도로 가열해주세요. 정제수를 가열하는 이유는 다음 과정에서 첨가할 쟁탄검을 잘 녹이기 위함입니다.
2. 쟁탄검을 넣어 천천히 저으면서 섞어주세요. 쟁탄검이 녹으면서 점도가 조금씩 높아질 거예요.
3. 올리브계면활성제와 코코베타인을 첨가해주세요.
4. 글리세린, 판테놀, 로즈마리추출물 등의 첨가물을 넣고 마지막으로 라벤더에센셜오일을 넣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버블뱅크의 Tip

샴푸의 점증 역할을 하는 것으로는 쟁탄검 이외에 염화나트륨(sodium chloride)이나 CDA(또는 CDE)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세정용 점증제로 많이 사용되는 폴리쿼터는 올리브계면활성제와 함께 사용하면 점증고리가 풀어져버리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구입이나 만드는 방법에 관한 것은 천연재료 쇼핑몰 ‘버블뱅크(www.bubblebank.net)’ 또는 인터넷카페 ’버블365(www.bubble365.com)에 문의해주세요.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