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로 100% 채소에서 추출한 ‘식물성 소금’

본지는 지난 9월 개최된 ‘2008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대전’을 통해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실용성 있는 기술개발로 농어업인의 소득증대 및 복지향상에 기여한 연구자 및 산업체의 연구공적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 연구성과
기존의 모든 소금이 바닷물이나 암염을 원료로 만든 광물성 무기미네랄(Inorganic Mineral) 소금인 반면, 식물소금은 세계최초로 채소를 원료로 만든 ‘식물성 유기미네랄(Organic Mineral) 소금’이다.
전북대병원 기능성식품 임상시험센터에서 식물소금의 고혈압 효능에 대한 전 임상시험을 수행한 결과, 파이토솔트(식물소금)가 고혈압에 효과가 크다고 밝혀졌다. 식물소금은 나트륨 함량은 낮고 체내의 나트륨 배설을 돕는 칼륨 등 많은 종류의 미네랄이 풍부한 ‘저나트륨 미네랄 소금’이다.
식물소금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식물 고유의 신진대사(Metabolism)에 의해 만들어진 완벽한 ‘미네랄 밸런스(Mineral Balance) 소금’이다.
또 식물소금은 천연의 글루탐산(Glutamic Acid)이 다량 함유되어 ‘감칠맛(Umami)나는 소금’이며 용도에 따라 미네랄과 유기영양소의 비율을 조절함으로 짠 맛을 세분화하여 다양한 염도 (NaCl 50%~90%)로 제조 가능하다.

■ 연구특징(기술적)
퉁퉁마디에서 아미노산, 효소 등 유기영양소와 착물(Complex)형태로 결합된 유기미네랄 (Organic Mineral)’을 추출하는 기술이다. 식물 고유의 신진대사(Metabolism)에 의해 만들어진 완벽한 ‘미네랄 밸런스(Mineral Balance)’를 유지하는 기술이다.
미네랄과 유기영양소의 비율을 조절하여 ‘다양한 염도(NaCl 50%-90%)’로 제조하는 기술로 식물소금의 짠맛을 ‘약간 짠맛(Slightly Salty)’, ‘보통 짠맛(Moderately Salty)’, ‘짠맛 (Salty)’, ‘매우 짠맛(Very Salty)’, ‘최고 짠맛(Extremely Salty)’ 등 여러 단계로 세분화하여 표준화한 기술이다. 각 버전 별로 특별한 기능성 부과와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로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

■ 연구결과(전임상시험)
전북대학교병원 기능성식품 임상시험센터는 식물소금의 고혈압에 대한 효능시험인 ‘파이토 솔트(식물소금)가 정상 및 본태성 고혈압 렛트의 혈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임상시험을 마치고 ‘파이토솔트가 고혈압에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임상시험센터는 정상 모델(SDR)과 본태성 고혈압 모델(SHR)에 대해 ‘정제염 식이군’, ‘파이토솔트 식이군’, ‘대조군’ 등을 상대로 4주간의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정제염 식이군’은 ‘정상 모델’과 ‘본태성 고혈압 모델’ 모두에서 혈압을 상승시켰으나 ‘파이토솔트 식이군’은 두 모델 모두 나트륨(Na) 배설을 촉진시켜 혈압상승을 억제시킨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특히 본태성 고혈압모델에서 ‘파이토솔트 식이군’들의 혈압이 ‘정제염 식이군’에 비해 유의적(Significantly)으로 감소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시험책임자인 신숙정 박사는 “정제염 식이군에서 혈압이 상승하는 것은 정상인에 있어서도 짜게 먹는 식생활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통념적인 결과와 같은 것”이라며 “파이토 솔트는 혈압 강하를 위한 기능성 식품으로서 식품 조리와 식품 가공에 유용하게 활용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 활용실적(기술적)
기술실시업체는 (주)파이토코로 오는 09년부터 ‘100% 유기미네랄 식물 소금’이 사용화된다.
이 제품에 대한 향후 판매시장은 국내 5,000억원이며 해외는 약 5조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 산업적(경제적) 파급효과
식물소금은 전 세계인이 매일 먹는 필수식품인 ‘소금’으로, 세계 유일의 ‘유기미네랄 식물소금 시장’이란 독점적인 ‘글로벌 블루오션 마켓’을 창출하여 머지않아 연간 국내 약 5,000 억, 전세계 약 5조원 이상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PhytoSalt at Home!(집에서는, 파이토솔트!)라는 슬로건으로 공략)한다.
테이블솔트 형태로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맥도날드(McDonald’s)등 글로벌 페스트푸드 프렌차이즈에 납품하는 한편 네슬레(Nestle), 크레프트(Kraft Foods) 등 글로벌 식품회사에 납품할 예정이다.

■ 농어업현장 파급효과
본격적인 식물소금 사업으로, 식물소금의 원료작물인 퉁퉁마디를 재배하는 농가들의 소득이 증대된다. 제품 생산량 증가에 따른 원료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관련 농가, 농업인 단체 등과 계약재배를 추진하여 재배 면적이 증대하고 안정적인 농가소득원 창출에 기여한다.
기업과 재배농가가 서로 윈윈(Win-Win)하는 상생모델로 발전하는 한편 새만금 간척지와 전국의 7,200ha(약 2,200만평)의 폐염전을 활용하여 퉁퉁마디를 재배함으로 국토의 유휴지를 활용한 생산성을 제고, 친환경 경관농업의 조성 등으로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

■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
현재 고혈압환자 인구수는 한국 1,000만명, 미국 5,000만명, 전세계 10억명으로 추산된다. 전세계 인구의 1/6이 고통받고 있는 고혈압은 나트륨의 과잉섭취가 주원인이다. 고혈압을 식품으로도 다스릴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고 특히 전세계 10억 고혈압 환자들에게 큰 희망을 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국가 바이오식품 브랜드’로 성장할수 있으며 100% 채소를 원료로 만든 식물소금은 세계인이 매일 먹는 ‘소금’ 이자 인체가 필요로 하는 ‘미네랄의 공급원’으로 기존의 세계소금시장 규모를 5-10배 확대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