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생이에 함유된 생리 기능성 물질 ‘추출 기술 정립’

남택정(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 수상자, 부경대학교 식품생명과학과 교수)

본지는 ‘2008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대전’을 통해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실용성 있는 기술개발로 농어업인의 소득증대 및 복지향상에 기여한 연구자 및 산업체의 연구공적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연구성과 및 기술개요
매생이에 함유된 생리 기능성 물질의 추출ㆍ정제기술 확립으로 혈청 지질 개선효과를 가진 다당류 추출ㆍ분리 및 효과 검증에 있다. 또한 항암효과를 가진 다당류 추출ㆍ분리 및 그 효과를 검증했으며 특히 위장관 보호효과를 가진 다당류 추출ㆍ분리기술에 있다.
특히 매생이를 이용한 기능성 식품개발을 통한 해조류 시장을 확대 했다. 후보 물질들의 다양한 용도별 특허와 공정 최적화 기술을 개발했으며 대량생산 기술의 기반 확립 및 국제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농어촌의 소득증대를 통한 해조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했다.

연구특징(기술적)
매생이로부터 유용 신물질의 분리ㆍ정제 조건을 확립하였고, 이를 다양한 해조류에 활용하고 있다. 이전의 1차 산물로만 소비되었던 매생이로부터 생리활성 물질을 추출ㆍ분리하여 그 공정의 확립 및 대량 생산화에 성공하여 매생이를 단순한 1차 산물이 아닌 고부가가치 산물로 인지토록 하는 등 해조류 이용 분야 확대에 기여했다.

연구특징(학술적)
해조류로부터 유용 신물질 추출ㆍ분리 및 세포를 이용한 효능 검증 방법을 확립했다. 후보 해조류 추출물의 효능 확인 및 기전 해석으로 항암제ㆍ항염증치료제 개발을 위한 정보 제공 및 관련 학문 분야의 발전에 기여했다.

특허실적
▲제0808129호, 매생이 고형분을 포함하는 고지혈증 개선용 식품(2008. 2. 21) ▲제0714221호, 매생이 조다당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암용 식품(2007. 4. 26) ▲제0842941호, 매생이 유래의 알코올에 의한 위장점막 손상 억제물질 및 이의용도(2008. 6. 25) ▲국제특허출원 : 제PCT/KR2006/003589호 Hot-water extracting matter of Capsosiphon fulvescenes and anticancer drugs(2006. 9. 8)

상품사례
기술(판매원)을 실시하고 있는 업체로는 고흥군 수협, (주)에스비아이로 지난해 5월부터 매생이를 이용한 기능성 식품을 생산ㆍ공급하고 있다. 기술내용은 매생이로부터 추출한 물질을 함유한 기능성 식품이다.
상품명은 ‘참 매생이’로 지난해 6월부터 출시됐으며 제품의 특징은 고지혈증 개선효과를 가진 매생이 추출물을 액상 형태로 전환한 기능성 식품이다.

산업적(경제적)파급효과
기술개발 및 제품 출시로 인한 산업적 파급효과는 우선적으로 벤처산업의 개척이다. 해조자원을 이용하여 고부가가치화 제품으로 연구ㆍ발전시키는 등 벤처 개척에 기여한다고 볼수 있다. 다음은 기능성 물질의 부가가치 증대로 다양한 소비시장 개발 및 홍보 강화로 소비촉진을 유도하는 한편 매생이를 이용한 기능성 식품개발을 통한 부가가치의 증대가 기대된다.
특히 해조류를 이용한 수출 상품을 확대하는 등 앞으로 고부가가치, 고기능성의 건강식품 및 의약품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농수산업현장 파급효과
해조류의 가격 안정 효과 및 어촌의 수익증대이며 산업화 기술을 통하여 다양한 소비층 발굴 및 수출 확대가 이뤄진다면 해조류 양식 어가의 수익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과학 및 연구 개념에 대한 수산업 종사자의 의식구조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첨단과학의 혜택에서 소외된 계층으로 되어 왔던 수산업에 종사하는 어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는 직접적인 혜택은 물론 과학 및 연구의 개념에 대한 그들의 의식구조를 바꾸기에 충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후속연구를 통한 신제품 개발에 있다. 앞으로 국내 식의약품 및 관련 분야 기관과 협력을 통하여 신약개발 및 기능성 식품관련 제품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기존 제품을 보완하는 한편, 관련 제품군을 확충하여 국내외 해조류 관련 시장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연구후일담 - 남택정 교수

매생이 대중화를 위하여

매생이는 철분, 칼륨, 요오드 등 각종 무기염류와 비타민 A, C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특유의 향과 감미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 연구는 거의 이루어져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실에서는 예로부터 숙취해소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매생이로부터 생리활성물질을 찾고자하였다.
매년 1월이면 최상품의 매생이를 구입하여 그 성질이 변하지 않게 하기위해 연구실원들이 모두 힘을 합쳐 찬물로 매생이를 밤늦게까지 씻었던 기억이 난다.

매생이는 가늘고 부드러워 배수구가 막히는 바람에 연구실바닥이 물바다가 됐던 기억이 생생하다.
이런 연구시설의 열악함을 극복해가면 실험에 임한 연구원들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결실의 밑거름이 되었기에 이 자리를 통해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