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분뇨를 이용하면서도  냄새가 발생하지 않는 최첨단 공법과 시스템으로 퇴비를 생산하는 자원화센터가 전국 처음으로 완공됐다. 

전라남도는 지난 16일 순천시 별량면 대곡리 순천 광역친환경농업단지에서 경축순환자원화센터 준공식을 열었다.
순천 경축순환자원화센터는 지난 2006년 정부의 광역친환경농업단지 조성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국비와 도비 등 47억원을 투입, 지난해 12월 시설이 완공된 후 지금까지 시험가동을 거쳤다.

가축 사육과정에서 나오는 가축분뇨 등 부산물을 퇴·액비로 자원화하는 시설로 여기에서 생산된 퇴비나 액비를 토양에 환원하게 된다.
이를 통해 화학비료 사용을 절감하고 토양을 건전하게 유지?보전해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함으로써 농업생산성을 증대시키고 가축 분뇨문제도 해결하는 등 지속가능한 농업을 유지에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이 시설이 본격 가동되면 연간 1만7천여톤의 품질이 우수한 유기질비료를 생산해 지역농가에 저렴하게 공급된다.
특히 그동안 바다에 버려져왔던 분뇨를 활용하면 가축분뇨 해양투기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도 하게 되고 농가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공급함으로써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또한 2007년부터 추진한 장흥 경축순환자원화센터가 올해 4월 말 완공돼 현재 시험가동중에 있으며 2009년 광역친환경농업단지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화순, 영암, 신안군에서도 경축순환자원화센터시설을 위해 설계중에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