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Feed, 장려금·유통 등 적극 지원, 참여농가 열정 결실

국내 최대 육우 사육지인 안성에서 수입 쇠고기를 맞서 새로운 생존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만든 육우브랜드 ‘행복한 미(味)소(牛)’가 첫돌을 맞았다. 안성지역 육우 사육농가들의 열정과 CJ Feed의 물심양면의 후원으로 짧은 기간이지만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했다.

CJ Feed는 ‘행복한 미소’ 참여 농가들의 육질등급 2등급 출현율 70% 이상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육우 전용사료와 급여프로그램, 종합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모든 기술력을 동원한다. 이와 함께 CJ그룹의 막강한 유통망을 등에 업고 ‘행복한 미소’는 어느 육우브랜드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행복한 미소 사업단(회장 정진국)과 CJ Feed는 현재 바람직한 브랜드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전국 브랜드로 발전하기 위해 사업단 참여 농가를 대거 추가 모집하고 있다.

참여농가 생산성 크게 향상, 수익증대
육우브랜드 ‘행복한 미소’ 참여농가들이 사업단을 만들기 전후의 가장 큰 변화는 생산성 향상 및 각종 장려금으로 인한 수익 향상이다. 과거 등급 출현율이 전국 평균 보다 조금 나은 편에 속했지만 브랜드 참여 이후 눈에 띄는 성적향상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각종 장려금 혜택이 주어져 철저하게 생산자 수익을 보장하고 있다.

‘행복한 미소’ 출하농가 성적을 살펴보면(09년 1~3월) 1등급 이상은 전국 평균보다 4.8%, 2등급 이상은 15.7% 높으며, 생체평균은 728kg, 지육평균 415kg, 지육율 57%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지육평균 대비 15.6kg을 상회하는 성적으로 지육 8000원/kg일 경우 두당 12만 4800원의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참고로 2008년 전국 육우등급 출현율은 1등급 이상 12.3%, 2등급 39.2%, 3등급 48.5%를 기록해 2등급 이상은 전국 평균 51.5%다.

참여 농가들의 실제 수익을 살펴보면 안성시 양성면 소재 우림목장(대표 원종두, 240두 일괄사육, 평균출하월령 20개월)은 올 1~3월 총 119두를 출하해, 성적은 1+등급 이상 4.2%, 1등급 15.97%, 2등급 52.94%, 3등급 26.89%를 기록했다.
결국 2등급 이상 출현율이 73.1%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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