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생활개선회(회장 백영자)는 지난 달 29일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생활개선회원과 소비자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09 생활개선 실적발표회 및 김치공개강좌’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빵사랑생활개선회에서 준비한 남양주시 농산물을 이용한 건강 간식 30점과 오디롤케이크 등 시식행사가 이루어졌고 생활개선회원들의 생활원예, 압화공예 경진 작품도 감상할 수 있는 등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졌다.

특히 생활개선회원들은 지난 1년간 활동 실적을 발표하면서 우리 전통식품인 김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남양주농산물을 이용한 김치체험을 통해 전통식문화 정착 및 슬로푸드 운동의 확산을 목적으로 많은 활동을 펼쳐왔다.

백영자 회장은 “김치의 종류가 한국 엄마의 수만큼 이라는 강사님의 말을 들으니 우리 김치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되었으며, 다양한 김치를 먹어보고, 또 직접 배워 볼 수 있어 즐겁다 ”고 말했다.

또, 김치공개강좌에선 한국김치협회 이하연회장이 ‘한국인에게 김치란·’ 제목의 특강과 김치시연을 보였으며, 향토음식연구회에서 준비한 30가지의 김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발효과학의 미학! 한국김치”전시회 및 참나물 물김치 등 남양주시 농산물을 이용한 별미김치 시식행사가 진행됐다.

한편,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이번 교육 참가자중 희망자에 한해 11월 17일부터 5일간 배추김치 외에 쪽파김치, 알타리무김치, 백김치, 고들빼기김치 등을 배우는 김치체험 교실을 화도읍 구암리 및 조안면 능내리에 위치한 교육농장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