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5년 경북 예천군이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하면서 전국적으로 적잖은 관심을 모았던 국제결혼 주선 사업이 주춤하고 있다.

지난 9일 경상북도에 따르면 올해 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도내 19개 시, 군 가운데 최근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통보해 온 곳은 6곳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영덕군(10명 규모) 말고는 대체로 2~3명 정도 규모를 제시해 와 사실상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사업의 산파역을 맡았던 예천군을 비롯해서 청송군, 문경시, 울릉군 등 지난해에 이 사업을 추진했던 시군들은 올해는 아예 사업 추진을 포기했다.

이처럼 올해로 2년째 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이 주춤하는 이유는 기초단체들의 경제적 부담이 적잖게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됐다.

지난해에는 경북도와 해당 기초단체가 각각 농촌 총각 한 사람당 250만원씩 공평하게 지원했지만 올해는 경북도가 100만원, 기초단체가 400만원을 부담하기로 돼 있다. 해당 기초단체들로서는 재정 부담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다 최근 베트남 여성들을 상대로 한 국제결혼 알선 사업자들의 무분별한 행태가 인권 문제를 야기하면서 동남아 여성들과의 결혼 주선이 까다로워진 것도 사업 추진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또한 ‘농촌총각 장가보내기’라는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막상 이 사업을 추진하는 자치단체들로서는 혹시나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 듣게 될지 모르는 비난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다. /연합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